뉴시스

공군, 최고 전투력 발전에 KF-21 시험비행 한 52시험평가전대 선정

입력 2023.01.30. 09:48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7개 부문 개인 3명, 단체 4팀 선정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국산 초음속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 1호기가 17일 첫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사진은 KF-21 시제 1호기 초음속 비행 모습. (사진= 방위사업청 제공영상 캡처) 2023.01.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지난해 공군에서 최고의 전투력 발전을 뽐낸 부대로 국산 전투기 KF-21의 시험비행에 성공한 제52시험평가전대가 선정됐다.

공군은 30일 공군본부 대회의실에서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이 같은 내용의 '2022년 공군을 빛낸 인물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전투력 발전 ▲조직운영 발전 ▲신지식·정보화 ▲희생·봉사 ▲체육·문화 ▲협력 ▲특별 등 7개 부문에서 개인 3명과 단체 4개 팀을 선정해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먼저 '전투력 발전' 부문에서는 한국형 전투기 KF-21 최초비행 성공에 기여한 '제52시험평가전대'가 선정됐다. 제52시험평가전대는 한국형 전투기 KF-21의 최초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항공우주력 건설 및 대한민국 방위산업 발전에 큰 획을 그었다.

또 KF-21 체계개발사업 및 각종 무기체계에 대한 시험평가를 수행하며 공군의 전투력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일중 52시험평가전대장(대령)은 "시험비행요원 사전 교육 및 비상절차 훈련 등 최초비행 준비에 힘쓴 결과 KF-21 최초비행 임무를 안전하게 완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공군의 무기체계 발전과 우리 군이 필요로 하는 최상의 전력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직운영 부문에서는 민군 교통안전 발전에 기여한 박종구 상사(진)가 선정됐다. 공군 제8789부대 차량운전담당인 박종구 상사는 지난 2020년 8월부터 유관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민간 차량사고가 빈번했던 부대 인근 산악도로 88㎞ 구간의 포트홀, 낙석 등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노후 부위를 보수하는 데 일조했다.

아울러 신호등, 횡단보도 등 약 710개소 교통안전 시설물을 개선하고, 국민신문고 제안으로 교통약자 밀집 주거지역의 도로안전 개선을 이끌어 내는 등 사고예방 및 교통안전 발전에 기여했다.

박 상사는 "나와 우리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소중한 생명을 지키자는 마음이 안전활동을 시작한 계기가 됐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의 마음으로 행동한 결과 우리들의 일상 교통안전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외 ▲신지식·정보화 부문 김성호 소령 ▲희생·봉사 부문 공군교육사령부 군수1학교 ▲체육·문화 부문 제53특수비행전대 블랙이글스 ▲협력 부문 한국가스안전공사 ▲특별 부문 스콧 L. 플로이스 미국 7공군사령관 등이 뽑혔다.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은 "대한민국과 공군의 발전을 위해 각자 분야에서 헌신한 여러분이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국민에게 신뢰받는 최강의 정예 공군'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hah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