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홍콩, 내일부터 코로나19 감염자 '5일 격리의무' 폐지

입력 2023.01.29. 22:19 댓글 0개
[홍콩=AP/뉴시스] 홍콩섬 코즈웨이 베이에 있는 화훼시장에서 18일 시민들이 구입한 꽃을 들고 걸어가고 있다. 2023.01.19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홍콩이 30일부터 코로나19 감염자의 격리 의무를 폐지한다.

29일 홍콩 RTHK 등은 코로나19 감염자의 격리 의무 폐지 사실을 예고하면서 의료감독국은 지속해서 확진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 19일 입법회(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30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5일간의 격리 의무를 폐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리 장관은 "정부는 당국의 명확한 관리에서 시민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것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이 중요한 조치는 과학·위기 평가에 기반한 것이자 정상을 회복하려는 모든 나라에 필요한 단계이고, 홍콩은 이미 그러한 단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대부분 시민이 면역을 형성했고, 사회적으로 강력한 면역 장벽이 형성됐다”면서 “또한 의료 체계가 개선됐으며 본토와의 국경 재개 등에 따른 전염 위험도 크지 않아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다만 홍콩 학교에 근무하는 교직원들은 출근 전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양성이 나왔을 경우 학교 측에 알려야 한다.

증상이 있는 교직원은 출근하지 말아야 하고 증상이 없을 경우 외출이나 출근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홍콩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제외한 대부분의 방역 제한이 해제된다.

홍콩은 한때 본토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보조를 맞추며 엄격한 방역 정책을 유지했다. 코로나19가 발병한 직후인 지난 2020년 3월 국경을 걸어 잠궜고, 2020년 12월부터는 입국을 허용하는 대신 최장 21일까지 호텔 격리를 의무화하는 등 엄격한 방역 조치를 시행해 왔었다.

그러나 '국제 금융 허브'의 위상이 추락하자 중국에 앞서 지난해 9월 입국자에 대한 호텔 격리를 폐지했다. 지난달 중국이 방역을 완화하자 지난달 29일부터는 입국자에 대한 PCR(유전자증폭) 검사, 밀접 접촉자에 대한 격리 규정을 폐지했다.

이밖에 홍콩은 중국 본토와 지난 8일부터 격리 없는 왕래를 3년 만에 재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