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성인 57% "백신 미접종자 치료도 국가가 무상 지원해야"

입력 2023.01.16. 16:03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정기석 자문위원장 '무단횡단' 비유 설문조사

"접종 여부 따라 지원 달리 해야" 응답 42.9%

[세종=뉴시스]'리얼리서치코리아'가 16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국가가 전액 무상 치료를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 57.1%로 나타났다. (자료=리얼리서치코리아 제공) 2023.01.1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무상치료 논란에 대해 국민 절반 이상은 지금처럼 국가가 전액 무상 치료를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서치 전문 기업인 '리얼리서치코리아'가 16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국가가 전액 무상 치료를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 57.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접종 여부에 따라 지원을 달리 해야 한다는 답변(42.9%)보다 14.2%포인트(p) 높았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7~11일 성인 남녀 4878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지난 2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을 거부하는 것을 무단횡단에 비유했다.

정 위원장은 "(백신 거부는) 횡단보도가 있는데 횡단보도로 건너지 않고 무단횡단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난 것과 큰 차이가 없다"며 "좋은 백신과 치료제가 있는데도 끝까지 거부하고 중증에 이르러 병원에서 오랫동안 무료로 의료 혜택을 받는 것은 국가 정책과 완전히 반대로 움직여서 생긴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언제까지 그 분들(미접종자)한테 모든 걸 무상으로 제공해야 하는지 앞으로 논의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의 이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는 접종 여부에 따른 차별 대우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미접종자에 대한 치료제 무상공급 중단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 일단락됐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정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의도를 어떻게 파악했는지 묻는 문항도 포함됐다.

가장 많은 응답자 46.3%는 '정당한 사유 없이 백신을 거부한 미접종자는 무상 치료 지원을 하지 말자는 의도'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미접종자의 백신 접종을 독려한 것으로 무상 치료 방침 변경 의도는 아님'이 31.2%로 그 뒤를 이었다.

이밖에 ▲모든 미접종자에게 무상 치료 지원을 하지 말자는 의도(11.2%) ▲잘 모르겠다(6.2%) ▲코로나19 무상 치료를 완전히 폐지하자는 의도(4.8%) ▲기타(1.4%) ▲특별한 의도가 있어 한 발언은 아닌 것 같다(1.3%) 순으로 답변이 나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