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20년 제자리 '북동 재개발' 사전공공기획 추진

입력 2023.01.04. 18:19 수정 2023.01.04. 18:37 댓글 8개
광주시 TF팀 구성·가이드 마련 착수
지자체·사업자·전문가 등 함께 협상
행정적 절차 간소화·신속성 등 장점
"사업성·공공성 둘 다 챙길 것" 기대
姜 "스카이라인 새로운 기준점 적용"
2021년 4월15일 광주 북동 재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무등일보DB

20여년 가까이 제자리걸음하고 있는 광주 북구 수창초 일대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이 광주 공공주택 건립 사업 최초 '사전공공기획제'로 추진된다.

고층아파트를 중심으로 신속히 재개발하자는 입장과 옛 도심 특성을 살려 개발하자는 입장 차로 극심한 갈등을 빚어왔던 터라, 사전공공기획을 통해 공공성과 사업성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에 대해 사전공공기획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TF 구성과 가이드라인 마련에 착수했다.

사전공공기획제란 대규모 공동주택 개발에 대해 공공성과 사업성이 충돌하는 경우 정비계획 수립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자체와 사업자, 전문가 등이 함께 협상테이블에 앉아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도시계획위원회나 경관심의위원회 등의 위원들이 참가해 각종 행정적 절차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자로서는 각종 심의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을뿐더러 시간을 단축해 사업성을 챙길 수 있다. 지자체는 그 과정에서 공공기여를 최대한 확보하거나 인근 거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사전공공기획제를 운영하고 있다.

광주도심 전경. 무등일보DB

광주시는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에 해당 제도를 최초 도입하는 것으로, 향후 다른 공동주택 재개발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에 대한 사전공공기획TF는 함인선 광주시 총괄건축가가 MP(Master Planner·총괄계획가)로 참여한다. 광주시 공공건축가들과 공동으로 기본 구상 마련부터 개발계획, 실시계획수립 등을 전반적으로 이끈다.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은 광주 수창초 일대 13만6천여㎡ 부지에 2천여 세대가 넘는 주상복합 아파트를 짓는 사업이다. 지난 2005년 5월 첫 조합 설립 추진위가 구성된 후 약 18년가량 사업이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6월 최고 층수 39층 규모의 2천224가구의 주상복합아파트 21개 동을 짓는 계획안을 조건부 의결했지만, 후속 절차는 멈춰 있는 상태다.

북동은 수창초등학교를 비롯해 북동성당 등 역사적으로나 장소적으로나 중요한 자원들이 있어 전면 재개발 방식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았다. 또 북동이 중심 상업지구임에도 해당 계획이 상업시설보다는 대규모 아파트 건립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용도지역제를 훼손하는 것은 물론 광주 구도심의 스카이라인을 망친다는 비판도 있었다.

이에 강기정 시장은 지난해 6월 인수위원회 당시 "북동 재개발 지역에서부터 우리(광주) 스카이라인의 새로운 기준점을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북동 재개발정비사업 추진 방식에 변화가 있는 게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다.

실제 함 총괄건축가가 북동 재개발정비사업지에 대해 사전공공기획제로 추진할 것을 강 시장에 제안했고, 시장이 이를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원중 광주시 도시정비팀장은 "사전공공기획제를 통해 추진 시기를 상당히 단축하면서 사업성과 공공성을 모두 챙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8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