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군공항 이전 새 국면?···영광서도 주민설명회 요구

입력 2023.01.03. 10:43 댓글 3개

기사내용 요약

영광 염산면청년회 "함평만 반사이익, 영광도 발상의 전환 필요"

김강헌 영광군의원 함평 군공항 이전시 영광 피해…'찬반 논쟁' 전망

영광군 "염산면은 풍력단지 위치해 군공항 적지 아냐"

[광주=뉴시스] 북한이 한·미 공군 연합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를 이유로 남북 고위급회담 중단을 선언한 16일 오전 광주 광산군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전투기가 이륙을 하고 있다. hgryu77@newsis.com

[무안=뉴시스] 이창우 기자 = 뜨거운 감자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가 전남지역 복수의 지자체 주민단체 사이에서 적극적인 유치 움직임을 보이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될지, 반대로 지역 갈등만 키울지 이목이 쏠린다.

3일 영광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함평군에서 지난 2022년 11월 광주 군공항 이전 설명회가 열린 후 영광군 염산면청년회가 최근 광주 군공항 함평 이전에 따른 선언문을 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29일 낸 선언문을 통해 '영광에서도 광주 군공항 이전 설명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염산면청년회는 "광주 군공항이 함평으로 이전하면 함평 지역만 이익을 얻게 되고, 영광은 고스란히 피해만 입는다"며 "차라리 발상의 전환을 통해서 영광도 바닷가와 인접한 지역을 중심으로 군공항 이전에 대한 능동적인 입장을 취하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문제에 대한 이의 제기와 함께 대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에서 지역사회의 운명을 결정할 중요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여러 단체들도 함께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고자 한다"면서 "영광군도 함평처럼 군공항이전 주민설명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함평 손불면이 광주 군공항 유치 후보지로 결정된다는 소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만일 손불면으로 군공항이 이전하면 경계를 이룬 영광 염산면은 아무런 실익도 없이 피해만 입게 된다는 우려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영광=뉴시스]이창우 기자= 전남 영광군 백수읍 하사리 일원이 국내 최대 규모의 영농복합형 풍력발전 단지(174㎿)와 태양광 발전단지(154㎿) 조성을 통해 한국형 그린 뉴딜 선도 지역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진=영광군 제공) 2020.11.11. photo@newsis.com

이에 대해 영광군 관계자는 "염산면은 풍력발전 단지가 위치해 군공항을 비롯해 민간공항도 들어설 수 없다"며 "염산면청년회의 주장은 향후 함평으로 군공항이 이전되면 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한 목소리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앞서 영광에선 군 의회를 중심으로 함평 군공항 유치에 따른 지역 피해'를 우려한 반대 입장이 나와서 자칫 주민설명회 개최 요구를 놓고 '찬반 갈등'이 일어나지 않을지 우려되고 있다.

김강헌 영광군의원은 지난해 11월 29일 군의회 본회의 10분 자유발언을 통해 광주 군공항 유치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함평군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영광군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었다.

김 의원은 "광주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함평군 손불면이 유력해 진다면 군공항 이전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영광군민들이 입을 수밖에 없다"며 우려감을 표시했었다.

지난해 11월 25일 광주 군공항 이전 설명회가 열린 함평에선 현재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군공항 이전 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대책위는 군공항 이전에 따른 찬반 의견을 모을 예정이며 향후 읍·면 순회설명회와 여론조사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평지역 주민들은 군공항을 이전할 경우 지역발전 인센티브와 소음 피해를 놓고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앞서 국방부 관계자는 함평 설명회에서 "현재 계획 상 광주 군공항 이전 총사업비는 5조7480억원에 이 중 군공항 이전 주변 지역 지원 사업비는 4508억원"이라고 밝혔다.

군공항 이전의 가장 큰 문제이자 피해로 꼽히는 '소음' 문제도 언급했었다.

현재 광주 군공항 부지 819만8000㎡보다 1.4배 가량 넓은 1166만㎡를 군공항으로 조성하고, 소음완충지역도 363만6000㎡를 추가로 조성하겠다는 것이 국방부의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