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코로나 백신접종 지지부진···"안 맞는건 무단횡단" 경고

입력 2023.01.03. 05:0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중국발 위험 커지는데…접종률 사실상 답보 상태

일각 "접종률 상승 힘들어…치료제 처방 높여야"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60세 이상 시도별 접종률, 감염취약시설 시도별 접종률 등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설명회)를 하고 있다. 2023.01.0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코로나19 미접종자를 무단횡단에 비유하는 등 강경 발언이 나오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동절기 접종자는 2일 0시 기준 527만7034명으로 전 국민 접종률이 11.2%다. 정부가 접종을 강조하는 60대 이상 고령층과 감염취약시설 대상자 중 접종률은 31.1%, 52.7%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날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미접종자의 감염은) 횡단보도가 있는데 횡단보도로 건너지 않고 무단횡단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난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방역패스 해제 이후 정부는 권고를 바탕으로 하되 접종은 국민의 자율에 맡긴다는 입장이었는데, 정 단장의 발언은 미접종자가 '잘못했다'는 뉘앙스가 깔려있다.

그러면서 감염된 미접종자의 치료비를 국가가 지원하는 방식에도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자칫 '백신 안 맞으면 치료비를 물리겠다'는 강압적 발언으로 풀이될 수도 있는 대목이다. 브리핑 말미에는 헌혈할 때 문화상품권 등 답레품을 지급하는 방식을 예로 들며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인센티브를 추가해야 한다는 발언도 나왔다.

이 같은 발언의 배경에는 사실상 답보 상태에 머무는 접종률에 대한 답답함과 안타까움이 중첩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7차 유행을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1월21일부터 집중접종기간을 운영하고 한 차례 연장까지 했다. 이 기간 예약없는 현장 접종, 요일제 폐지 등 행정적 지원도 뒷받침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백경란 전 질병관리청장 등 정부 내 방역 책임자들도 동절기 백신을 맞으며 독려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의 경우 동절기 접종 여부가 공개되지 않았으나 국무총리부터 담당 부처 장관, 청장이 직접 팔을 걷은 만큼 사회지도층의 접종 독려 메시지는 분명히 드러났다.

그럼에도 집중접종기간 전과 비교하면 60세 이상 접종률은 17.3%에서 31.1%으로 13.8%p 증가했고 감역취약시설 접종률은 17.6%에서 52.7%로 35.1%p 늘어나는데 그쳤다.

정부가 제시한 집중접종기간 목표치이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기준 중 하나인 고령층 50%, 감염취약시설 60%에는 못 미치는 성적이다.

여기에 최근 '제로 코로나'를 폐기한 중국으로부터 코로나19 위험도가 증가하면서 접종을 통한 고위험군 보호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 상태다.

질병관리청 조사 결과 동절기 접종에 사용 중인 개량 백신을 접종할 경우 기존 백신보다 감염 예방 확률이 28.2% 더 높았고 중증화율은 4분의1, 사망률은 5분의1로 감소한다.

이상반응 신고의 경우 기존 백신이 접종 1000건당 3.7회였다면 개량 백신은 0.35건으로 10분의1 수준에 불과하다.

접종 의무화 외에 정부가 꺼낼 수 있는 카드는 사실상 다 꺼낸 상태에서도 접종률이 반등하지 않으면서, 이제는 접종을 통한 보호보다는 감염자의 치료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피로감, 부작용 우려, 맞아도 감염이 된다는 생각에 접종률이 잘 오르지 않고, 향후에도 크게 오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이제 코로나19는 감기처럼 누구나 한 번은 걸려서 면역을 획득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접종률에 연연하기보다는 30%에 머물고 있는 치료제 처방 높이는 방안을 더 생각해봐야 할 때"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