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소식통 "김일성·김정일 배지 암시장서 헐값 거래···배추보다 못해"

입력 2022.12.08. 10:49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장마당에 100개 이상 유출…사법당국 간부 색출 작업 나서

[AP/뉴시스] 북한군 장병들이 전승절'(정전협정체결일·7월27일)을 맞아 평양 만수고지에 있는 김일성·김정일 전 북한 지도자 동상을 참배하고 있다. 2022.09.08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북한의 김일성·김정일 초상휘장(배지)이 암시장에서 헐값에 거래돼 당국이 유출한 간부를 색출하는 작업에 나섰다는 보도가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암시장에서 신격화의 상징인 당상과 쌍상이 지금처럼 싼값에 거래되기는 처음이다"고 7일 전했다.

북한에서 당상은 (노동)당 깃발 안에 김일성 초상이 들어있는 배지를 말하며, 쌍상은 당 깃발이나 공화국기에 김일성과 김정일 초상이 함께 그려진 배지를 말한다.

함경남도의 한 소식통은 "쌍상은 당 간부들에게 특별히 수여되는 초상휘장이어서 권력의 상징으로 인식되다 보니 암시장 가격으로 내화 40만원(50달러·약 6만6000원)까지 올라갔었는데 지금은 돼지고기 1㎏ 가격보다 낮다"며 "돼지고기 1㎏ 가격은 내화 2만6000원인데 쌍상은 2만원이다. 당상은 1만원이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김일성 부자 신격화의 상징이고 권력의 상징이었던 당상과 쌍상을 (암거래를 위해) 장마당에 들고나와 옥수수 등 식량과 맞거래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사법당국은 당상과 쌍상을 장마당에 유출한 당 간부가 누구인지 비밀리에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도 "요즘 은산군 장마당에서 암거래되고 있는 당상과 쌍상 가격이 배추 가격보다 눅다(낮다)"면서 "배추 한단(10㎏)에 내화 3만원인데 당상은 1만원, 쌍상은 2만원이다. 우상화의 상징인 당상과 쌍상의 가치가 배추보다 못한 셈이다"고 했다.

이어 "당상과 쌍상은 원래 당 간부들에게만 공급하는 것이어서 장마당에서 싸구려상품으로 거래될 만큼 흔하지 않았다"면서 "군 장마당에 대개 100여개 이상이 유출됐다. 장마당에 휘장을 유출한 간부들이 조사에 걸려들게 되면 어떤 처벌을 받을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