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민주 조정식 "이번 주말 서울 국민보고회 열 것"뉴시스
- [속보] 이재명 "출석일시, 변호인과 협의"···이번에도 주말 활용뉴시스
- [속보] 이재명, 동료·지지자에 "절대 오지말라···갈등·분열 소지"뉴시스
- [속보] 정기석 "코로나 진료, 다음 겨울 전 일반의료체계 전환 바람직"뉴시스
- [속보] 이재명, 檢 추가소환에 "참 억지스럽고 부당···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뉴시스
- [속보] 정기석 "마스크 전면 해제 시기, 5월 정도면 충분"뉴시스
- [속보] 대통령실 "김의겸, 명예훼손 혐의 오늘 고발···악의적 가짜뉴스 공표"뉴시스
- [속보] 위중증 402명, 13일째 400명대···사망 30명뉴시스
- [속보] 코로나19 신규 확진 7416명, 7개월 만에 최소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격납건물 전수 조사·구조 건전성 평가 재검토해야"

[영광=뉴시스]김혜인 기자 =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가 공극이 발생한 영광 한빛원전 4호기의 재가동 검토 절차를 멈추고 안전성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공동행동·영광핵발전소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시민단체)은 7일 오후 전남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 설계·시공, 콘크리트 다짐 부족 등의 문제가 제기된 한빛 4호기 재가동 결정에 앞서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민단체는 "한빛 4호기는 격납 건물에서 폭331㎝·높이97㎝·깊이157㎝ 대형 공극을 포함한 140개의 공극과 철판 부식 등 결함으로 5년 이상 가동이 중단된 '부실 핵발전소'"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수력원자력㈜ 측에 한빛 4호기 재가동을 우려하는 주민과 논의할 것을 주문한 지 8일 만에 (재가동 여부를) 다시 보고 안건으로 상정했다"며 "이는 의견 수렴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가동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전성 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채 한빛 4호기를 가동하면 그 위험은 고스란히 발전소 인근 주민에게 전가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상부돔을 비롯한 한빛 4호기 격납 건물에 대한 전수 조사와 구조 건전성 평가를 다시 하고 주민과 지자체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빛원전은 지난 2017년 5월 원자로 격납건물 콘크리트에 공극이 발견되면서 가동을 멈췄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오는 8일 회의를 열고 보수공사를 마친 한빛 4호기에 대한 재가동 여부를 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hyein034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한빛원전 1호기 발전 재개···20일 전출력 도달 [영광=뉴시스] 전남 영광군 홍농읍에 소재한 한빛원전 전경. (사진=뉴시스DB) *재판매 및 DB 금지[영광=뉴시스] 이창우 기자 = 한빛원전 1호기(가압경수로형·95㎾급)가 발전을 재개했다.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는 18일 한빛1호기가 제26차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이날 오후 4시41분부터 발전을 재개해 오는 20일 전출력에 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한빛1호기는 재가동에 앞서 지난 8월28일부터 113일간 계획예방정비를 거쳤다.이 기간 동안 원전연료 교체, 가공선로 가스절연부스(GIB) 교체, 안전관련 차단기반 교체, 증기발생기 전열관 검사·보수, 격납건물 내부철판 추적검사 등을 실시했다.특히 설비에 대한 점검·정비·개선 등을 통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대폭 향상시켰다한빛원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원전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발전소에 특이사항이 발생할 경우 즉시 관련내용을 투명하게 공개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전체 6개 호기로 이뤄진 한빛원전은 계획예방정비 중인 6호기를 제외한 1·2·3·4·5호기가 정상 운전되게 됐다.◎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 · '한빛원전 용접 잘못해놓고 허위보고' 하청 직원들 집유
- · '한빛4호기' 5년7개월만에 재가동…환경단체 반발
- · 원안위, '한빛 4호기' 5년 만에 재가동 승인···"안전성 확인"(종합)
- · 원안위, '한빛 4호기' 5년 만에 재가동 승인
- 15세 이하 영유아 가정에도 난방비 긴급 투입···전국 유일..
- 2[위클리]"100만원이 2배로" 내일부터 광주청년 610명 모..
- 3광주 도심 아파트 불···70대 주민 연기흡입..
- 4새해에도 집값 하락폭 확대 수도권 –1.68%···집값 전망지수..
- 5한전, '농사용 전기' 공정하고 합리적인 사용 위한 종합대책 수..
- 6전남대병원, '새병원' 건립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응단 발족..
- 7정용진 부회장도 입었다···'스트리트 패션' 인기 왜?..
- 8요즘 물가에 귀한 광주 '7천원 밥집' 3곳..
- 9원희룡 장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
- 10엄현경 "김희철 키스 못했다···안 해본 사람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