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대책없는 대책회의?···광주시, 화물연대 총파업 민관합동회의

입력 2022.12.06. 18:18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육상화물 운송분야 심각 단계 속 원론적 대책만

강기정 시장 대신 행정부시장이 대책회의 주재

[광주=뉴시스] 광주시청 전경. (사진 =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이 2주가량 이어지면서 광주 지역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광주시는 관련 회의를 열고 각계와 머리를 맞댔지만, 원론적 수준의 대책만 제시했다.

광주시는 6일 오후 4시 시청사에서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에 따른 민관합동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광주시 관계 부서 공무원들과 광주상공회의소, 광주일반화물자동차운송협회, 광주개별화물자동차운송협회, 5개 자치구, 광주경찰청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과 대체 운송수단, 대응계획 등을 점검했다.

광주시는 이 자리에서 물류수송 차질로 공장 가동을 멈출 경우 협력업체는 물론 주변 상권까지 막대한 파장이 미치는 만큼 가급적 공장을 정상 가동해달라는 취지의 주문을 내놓았을 뿐 별다른 대책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는 45분 만에 종료됐다. 당초 강기정 시장도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 시장은 회의 대신 다른 일정을 소화했다.

광주시는 화물연대 총파업 시작 시점에 육상화물 운송분야 위기경보 중 경계 단계를 발령하는 한편 비상수송대책상황실을 꾸렸다.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이날 현재 심각 단계가 발령 중이다.

경계 단계에서는 행정부시장이, 심각 단계에서는 시장이 대책본부장을 맡는다.

광주시 관계자는 "행정기관이 노력한다고 해 파업이 풀리지는 않지 않느냐"며 "지금 이 순간 광주시가 할 수 있는 최대치는 지역 내 주요 공장이 멈춰서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피해 최소화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께서 부득이 한 다른 일정으로 행정부시장이 회의를 주재했다"고 덧붙였다.

지역 최대 사업자인 기아자동차는 하루 2000대 가량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지만, 이를 운반 할 카 캐리어가 멈추면서 탁송 문제와 적치 장소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 할 경우 250여 협력업체 생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멘트와 레미콘 수급난도 이어지면서 지역 건설 현장도 공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주요 골조 공정인 콘크리트 타설이 중단되거나 지연되고 있다.

관급 공사인 도시철도 2호선 일부 공구는 철근 콘크리트 타설 공정을 일시 중단하고 대신 토사 굴착·운반 등 다른 공정부터 진행하고 있다. 무등야구장 개축 공사장, 광주천 환경정비공사 등도 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 민간 건설 현장 10여 곳도 철근 골조·콘크리트 타설 공정 등이 일시 중단돼 자재가 확보된 공정부터 우선 시공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광주시는 기업지원시스템 홈페이지에 화물연대 파업 애로 상담 창구를 운영, 기업의 피해와 애로사항을 접수받을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