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기석 "새 변이, 당연히 터져"···미래 감염병 대비 촉구(종합)

입력 2022.12.05. 12:1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감염병 자문위 권고문 발표

백신·치료제 R&D 지원 확대

사회·경제적 지표 고도화 제안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 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제9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 결과 설명회 및 미래 감염병 대비를 위한 제언을 하고 있다. 2022.12.05.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남희 이연희 기자 =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감염병 자문위)가 5일 단기적으로 동절기 백신 접종률을 높이면서, 장기적으로는 미래 감염병에 대비하는 연구개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기석 감염병 자문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설명회를 열고 "동절기 접종률을 높여 건강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미래 감염병 대비 연구개발(R&D) 및 사회·경제 영향 평가를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권고문을 발표했다.

특히 백신 회의론을 의식해 "예방접종 효과에 대한 불신,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등을 해소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와 계층별 맞춤형 정보 등을 다양하게 제공해 국민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0시 기준 전체 인구 대비 2가 백신 접종률은 6.5%, 성인은 8.3%에 불과하다.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고령층 대상자 접종률은 22%, 감염취약시설은 30.1%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오는 18일까지 집중 접종기간을 운영해 고령층의 접종률을 50%, 감염취약시설은 60%까지 올린다는 목표다.

정 위원장은 "반드시 고령층 접종률 50%는 달성해야 한다"며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걸린다고 주저하는데 이번 개량 백신은 국내 발생의 85%를 차지하는 오미크론 BA.5 변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접종 후 부작용은 기존 백신의 10분의 1 수준이다. 맞을수록 부작용은 낮아진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김내과 의원에서 코로나19 동절기 2가 백신 추가접종을 하고 있다. 2022.11.30. bluesoda@newsis.com

감염병 자문위는 향후 대규모 감염병에 대비해 백신, 치료제 등 R&D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연구개발 비용 투자가 많은 편인데도 정작 급할 때 쓸 수 있는 백신과 치료제는 왜 이렇게밖에 되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며 "전문가들이 모인 부처가 주무부처가 돼서 미래 감염병에 대비하는 R&D를 주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감염병 위기와 방역 정책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을 평가해 위기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지난달 28일 감염병 자문위는 코로나19 이후 소비 지출, 고용, 사회적 고립 등 3개 영역 10개 지표를 제시한 바 있다.

감염병 자문위는 "위기계층의 신속한 파악과 선제적 지원, 효율적이고 균형적인 방역 정책 수립을 위해 세분화·고도화된 사회·경제지표를 개발해야 한다며 "미래 감염병 위기에 대비한 객관적 근거를 만들기 위해 단기 및 중장기 사회·경제적 영향 예측 및 평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향후 새로운 변이가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도 높게 내다봤다. 정 위원장은 "변이가 생기는 건 당연한 일이다. 인구가 많고 백신 접종률이 낮은 나라에서 새로운 변이가 터질 위험이 높다"며 "변이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유행하냐, 안 하냐는 전적으로 우리나라의 환경에 달렸다. 철저한 방역체계를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newsis.com,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