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대통령실 "김의겸, 명예훼손 혐의 오늘 고발···악의적 가짜뉴스 공표"뉴시스
- [속보] 위중증 402명, 13일째 400명대···사망 30명뉴시스
- [속보] 코로나19 신규 확진 7416명, 7개월 만에 최소뉴시스
- [인사]뉴스1뉴시스
- SK하이닉스, 고교생 대상 '반도체 hy-스쿨' 진행뉴시스
- 구광렬 1호 공약 "전국 최초로 학부모 부담경비 0원 실현"뉴시스
- 토스뱅크, '금리인하 요구'로 대출금리 최대 7.3%p↓뉴시스
- 신보, 현대차·기아와 미래차 산업 동반성장 지원 강화뉴시스
- [인사]한국자산관리공사뉴시스
- 데뷔 D-DAY 에잇턴, 미니 1집 '8TURNRISE' 발매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스타디움 974, 친환경 경기장 눈길…설계 할 때부터 해체 계획해

[서울=뉴시스]김주희 기자 =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이 열리고 있는 카타르에는 '사라지도록' 만든 경기장이 있다.
태극전사들이 8강 티켓을 놓고 브라질과 격돌하는 '스타디움 974'가 그 주인공이다.
카타르 도하에 위치한 스타디움 974는 개최국 카타르가 이번 월드컵을 위해 준비한 야심작이다.
친환경 월드컵을 내세운 카타르는 스타디움 974 건설에 재활용 강철과 선박 컨테이너를 사용했다. 경기장 이름에 붙은 '974'는 카타르의 국제전화 국가번호이면서 이 경기장에 건설에 사용된 컨테이너 수이다.
덕분에 전통적인 경기장에선 볼 수 없는 독특한 외관을 자랑한다.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등의 컨테이너를 쌓아 올린 모습은 마치 장난감 블럭을 연상케 한다.
내부 시설도 다른 경기장과 차별점을 뒀다.
카타르 월드컵은 무더운 날씨를 고려해 경기장 내 에어컨을 설치했지만, '친환경'을 표방한 스타디움 974에는 에이컨이 없다. 이 때문에 이번 대회 기간 스타디움 974에서는 야간 경기만 진행되고 있다.
4만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지만 '임시' 구장이다. 언젠간 사라진단 의미다.

카타르는 앞서 대회가 끝나면 스타디움 974는 사라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설계 당시부터 '해체'를 염두에 뒀다. 분해된 경기장 자재들은 다른 장소에서 다시 쓰일 수 있다는 점이 또 하나의 친환경 포인트다.
다만 카타르가 2023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개최지로 선정되면서 '스타디움 974'의 수명도 조금 더 길어질 가능성이 생겼다.
한국 대표팀이 스타디움 974에서 경기를 치르는 건 6일 오전 4시 브라질과 16강전이 처음이다. 한국은 조별리그 3경기를 모두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치렀다. 낯선 경기장의 적응이 이번 16강전의 새로운 변수가 될 수 있다.
반면 브라질은 스위스와 조별리그 2차전을 스타디움 974에서 소화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h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넥센타이어, 스노보드 월드컵 이상호 준우승 기념 이벤트 [부산=뉴시스]이동민 기자 = 넥센타이어가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 이상호 선수의 2022-2023 국제스키연맹(FIS) 스노보드 월드컵 시리즈 준우승을 기념하며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이상호 선수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블루마운틴에서 열린 2022-2023 FIS 스노보드 월드컵 남자 평행 대회전 결승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이상호 선수는 초등학교 시절 강원도 정선 사북읍에서 고랭지 배추밭을 썰매장으로 삼으며 스노보드를 탄 것이 알려지면서 '배추보이'로 불린다.넥센타이어는 이상호 선수의 준우승을 기념해 페이스북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2월 3일까지 진행하며, 댓글에 이상호 선수 준우승 축하 메시지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모바일 음료 쿠폰을 증정한다.이벤트 참여 방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넥센타이어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넥센타이어는 지난해 비인기 종목 및 동계 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이상호, 홍승영, 권용휘 선수로 구성된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을 창단했다.한편 넥센타이어는 오는 2월 3일 강원 용평 리조트에서 대한스키협회에 등록된 유소년과 청소년 선수들을 대상으로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 선수단과 함께하는 아카데미를 진행한다.◎공감언론 뉴시스 eastsky@newsis.com
- · '빅토르 안' 안현수, 국내 복귀 무산···성남시청 코치 탈락
- · 오현규, 교체로 셀틱 데뷔전···크로스 인상적
- · '김민재 풀타임' 나폴리, AS로마 꺾고 승점 13점차 선두···4연승
- · 여자축구 벨호, 오늘 울산서 소집···내달 잉글랜드 친선대회 참가
- 15세 이하 영유아 가정에도 난방비 긴급 투입···전국 유일..
- 2[위클리]"100만원이 2배로" 내일부터 광주청년 610명 모..
- 3광주 도심 아파트 불···70대 주민 연기흡입..
- 4새해에도 집값 하락폭 확대 수도권 –1.68%···집값 전망지수..
- 5한전, '농사용 전기' 공정하고 합리적인 사용 위한 종합대책 수..
- 6전남대병원, '새병원' 건립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응단 발족..
- 7정용진 부회장도 입었다···'스트리트 패션' 인기 왜?..
- 8원희룡 장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
- 9엄현경 "김희철 키스 못했다···안 해본 사람 같아"..
- 10광주서 국내 최정상 아티스트들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