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기고> 더 큰 후회를 줄이는 기술 디지털트윈

입력 2022.11.23. 17:29 수정 2022.11.27. 15:03 댓글 0개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김영욱 LX한국국토정보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장

2022년을 갈무리하며 후회하지 않는 삶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사람은 누구나 크고 작은 후회를 하며 산다. 인간이 가장 피하고 싶은 감정이 후회라는 글도 읽었지만, 후회 없이 살 수 없다면 현명하게 후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할 듯 싶다. 후회의 많은 장점을 활용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직장과 학교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며 삶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며 살아갈 수 있을 테니 말이다.

현명하게 후회하며 더 나은 삶을 위한 힌트가 시간(時間)과 공간(空間), 그리고 인간(人間)이라는 단어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글자에는 '사이간'(間)이 있다. 곱씹어 보면 시간의 소중함, 공간의 조화, 인간이 존재, 서로 관계의 행복함이 더 나은 삶을 위해 집중해야 하는 교훈 같다.

하루는 24시간이다. 하루를 48시간처럼 바쁘게 보내는 사람이 있고 12시간도 제대로 쓰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따라서 지금 현재의 나에 집중하고 순간순간을 소중하게 여기는 비결은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는 데 있다.

두 번째는 공간이다. 과거엔 대가족제로 운영됐다. 할아버지부터 자녀 까지 한 공간에서 지냈다. 하지만 이젠 그런 풍경을 보기 힘들어졌다. 같은 공간에 있다 하더라도 부모와 자녀가 한 식탁에서 밥을 먹는 일이 쉽지 않다. 하지만 가상세계에서는 서로가 긴밀하게 연결된 삶을 살고 있다. 우리 부부만 하더라도 단둘이 살고 있지만 카카오톡·페이스북 등 SNS로 아들과 며느리, 손자까지 실시간으로 피드백이 가능하다.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조화다.

마지막으로 인간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배꼽 인사를 하면서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고 큰 절을 하더라도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다. 행복의 제1조건은 인간관계였다는 연구결과도 있지 않은가. 인간과 기관의 관계에도'사이'를 지닌다. 시간과 공간 사람들 사이에 서로가 상생하며 협력하는 관계이다.

내가 몸담고 있는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공간의 의미를 부여하고 국민 안전과 삶의 질을 더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다. 특히 공간정보는 길찾기·맛집 검색 등 국민 일상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이것이 공간정보인지 모르고 사용할 때가 많다. 최근에는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재해가 급증하면서 공간정보를 활용한 효율적 의사결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아 만약~했더라면, 혹은 하지 않았더라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를 시뮬레이션 해보고 결과를 예측해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이에 LX공사는 공사법을 제정해 디지털트윈 등 공간정보에 적극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국민 안전과 편익을 높이는 서비스 제공에 나서고자 한다.

디지털트윈은 사람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하여 후회를 최소화 하도록 해주는 핵심 기술이다. 그래봤자 미래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낙담하는 이들에게 수많은 데이터를 융·복합하여 상황을 재조립해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시시각각 급변하는 디지털사회에 더 큰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공간에 주어지는 디지털트윈을 우리 모두가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김영욱 LX한국국토정보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장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