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최정훈 전남도의원 "한전공대 운영 장기플랜 마련해야"

입력 2022.11.07. 16:22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한전 적자 누적시 향후 운영비 지원 우려

전남, 한전공대 발판 에너지산업 중심 도약

[무안=뉴시스] 최정훈 전남도의원. (사진=전남도의회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무안=뉴시스]맹대환 기자 = 한국전력과 전남도·나주시 등의 지원을 받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장기 플랜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최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4)은 7일 전남도 에너지산업국 행정사무감사에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운영을 위해 장기적 플랜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 의원은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이후 2031년까지 운영비만 5641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 중 2000억은 전남도와 나주시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정부와 한전이 부담하게 돼 있다"며 "한전이 올해 적자 예상액이 크고 향후 적자액이 누적될 경우에도 한국에너지공대 운영비나 시설비 지원이 정상적으로 이뤄질지 우려 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전남이 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공대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플랜을 수립해 한전의 지원이나 정부의 지원이 줄어도 흔들리지 않는 학교 운영이 가능하도록 장기 플랜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에너지공대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돼 추진했고 학부 신입생 108명, 대학원생 49명을 모집해 올해 3월에 개교했다.

한전은 유류비 상승 등 사유로 올해 30~40조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으며, 한국에너지공대는 2019~2031년 설립과 운영에 1조 6112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용은 한전과 발전 자회사, 지자체, 정부 등이 부담하기로 협약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