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中 데이트앱 천국···연애도 결혼도 우정도 여기서 한다

입력 2022.09.28. 17:4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데이트 앱 사용자 증가…인맥 넓히기 위한 창구 역할

당국 규제 안 해…"중국 사회의 번영을 돕는다" 명시

[서울=뉴시스] 중국에서 연애가 목적이 아닌 친구를 사귈 목적으로 데이트 앱 사용자들이 늘고 있다. <사진 출처 : Gab from China 유튜브 캡처> 2022.09.28.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김현수 인턴 기자 = 최근 중국에서는 친구를 사귀기 위해 데이트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지난 2년 동안 중국은 국내 기술 산업의 대부분을 단속했다. 영리 목적의 온라인 과외 대행사를 금지하고 비디오 게임을 제한하며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에 독점 금지 벌금을 수십억 달러 부과했다. 전자 상거래 회사 알리바바의 설립자인 마윈과 같이 한때 중국이 자랑했던 기술 거물들 중 일부는 대중의 시야에서 사라졌다. 반면에 데이트 앱들의 전성기는 시작됐다.

다운로드 횟수가 1000번이 넘는 중국의 데이트 어플 수는 2017년 81개였던 것에 반해 올해 275개가 되었다. 피치북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2019년 3억 달러(약 4300억원)에서 지난해 53억 달러(약 7조6000억원) 이상을 국내 데이트 및 소셜 네트워킹 회사에 쏟아부었다. 바이트댄스나 텐센트와 같은 중국의 가장 큰 기술 회사들은 낯선 사람들끼리 교류를 활발하게 해 줄 새로운 앱들을 테스트하고 인수하며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앱들은 번창하고 있으며, 베이징은 연애뿐만 아니라 여러 이유 때문에 이들을 규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서비스들은 중국의 결혼과 출산율이 사상 최저인 상황에서 사람들이 결혼하게끔 유도하기도 하고 코로나 봉쇄로 인해 사용자들이 느끼는 외로움을 덜 수 있도록 돕는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앱들은 가상 은신처가 되었다. 취미를 탐색하고, 인기 있는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제3의 공간"이 된 것이다.

과거에는 중국 정부가 데이트 앱들도 규제를 했다. 그러나 온라인 튜터링이나 암호화폐 거래와 달리 데이트나 사람들 간의 교류에 초점을 두는 이런 서비스는 중국 사회의 번영을 돕는다는 목표를 명시적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살아남았다.

2000년대 초, 온라인 데이트가 중국에 처음 도입되었을 때 관계 형성의 주체가 더 이상 부모나 중매인이 아닌 개개인이 됐다. 낯선 사람들과 채팅을 가능하게 하는 인기 있는 메시지 앱인 위챗의 기능에 많은 사람들은 매력을 느끼며 이 변화에 열광했다.

이 트렌드는 모모, 탄탄 등 틴더와 유사한 데이트 앱이 2010년도에 도입되면서 더 가속화되었다. 이 두 앱과 소울까지 총 1억 5000만 명 이상의 활발하게 활동하는 월간 사용자들을 모으게 되면서 이 세 앱들은 중국의 가장 인기 있는 데이트 앱으로 등극했다.

이런 데이트 앱의 많은 사용자들은 연애 상대를 찾는 것보다는 친구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더 많다. 중국의 한 연구기관이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9%는 데이트 앱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대다수가 파트너를 찾는 것이 아니라 친구를 만드는 등 인맥을 넓히고 싶다고 답했다.

데이트 앱을 개발 중인 상하이에 본사를 둔 개발자, 블라디미르 피터스는 많은 젊은 중국인들이 이런 데이트 앱이 단순히 연애만을 목적으로 두지 않고 엔터테인먼트와 취미 탐구 등을 모두 합친 경험을 제공해 주기를 원한다고 전했다.

소셜 네트워킹 및 데이트 앱을 만드는 중국의 많은 회사들도 사용자들과 같은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보여 이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teressakim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