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GGM근로자 530명에 월 27만2천원 지원

입력 2022.08.31. 13:46 수정 2022.08.31. 13:56 댓글 0개
주거지원비 명목… 대상·규모 상향 지급
국토부 일자리연계통합주택 완공까지
김광진 부시장 “기회도시 기반 탄탄하게”
김광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이 31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GGM 주거비 확대 지원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광주형일자리' 모델을 실현하고 있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근로자에 대한 주거비 지원 대상과 범위, 금액을 대폭 확대한다. 사회적 합의 이행 차원으로, 광주시는 앞으로도 GGM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발굴과 차질없는 추진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광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31일 오전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GGM 근로자 주거비 지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대상과 규모 상향이 골자다.

광주시는 그간 무주택 근로자에게만 지급하던 월 20만원의 지원비를 그룹장(PM대리) 이하로 확대했다. 주택 유무와 상관없이 사실상 전체 근로자가 대상이다. 과장급 이상의 경우도 연 소득 4천500만원 이하는 지원 대상에 포함해 보편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주거비 대상 범위는 현재 212명에서 530여명으로 늘어난다. GGM 전체 근로자는 590여명 수준이다.

지원금액도 월 27만2천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광주시가 앞서 실시했던 지역 청년 인식 조사에서 도출된 '기대 주거 지원비'가 기준이 됐다고 김 부시장은 설명했다.

앞서 지난 22일 노사민정협의회 회의에서 논의됐던 GGM 근로자 주거비 지원 확대 방안을 검토한 광주시는 이후 추가 의견 보완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했다.

이번 주거비 지원 확대는 상생협의회 근로자 대표 간담회, 강기정 시장의 GGM 산업현장 방문, 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간담회, 노사민정협의회 실무위원회 등에서 충분한 논의와 의견수렴을 거쳐 노사민정 합의기구인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최종 의결한 것으로, 노사민정이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뜻을 모았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광주시는 밝혔다.

주거비 지원은 300호 규모의 '일자리 연계형 통합공공임대주택' 완공까지 유지된다. 광주시는 지난 11일 국토부 해당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으며, 근로자는 주택 건립사업 완공 후 입주 또는 월 주거비 지원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광주시는 노사상생발전협정서에 따른 사회적 임금혜택 확대를 통한 근로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주거·교통·교육·문화 등 4개 분야 1천718억원 규모의 GGM 공동복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공공·공동직장어린이집 개원(3월 준공 후 가동중), 현장맞춤형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융합지구 조성(오는 11월 캠퍼스·연구관 준공 예정),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동반성장지원센터 건립(2024년 준공 예정) 등 사회적 임금 확대를 위한 공동복지프로그램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확대 발굴할 계획이다.

김광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사회적 합의를 반드시 이행하는 한편, GGM이 상생형지역일자리 대표 모델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광주를 기회의 도시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우리 시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정기자 doit85@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