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전종서 "영화든 드라마든 더 많이 하고 싶어요"뉴시스
- 실종 일가족 차량 변속기 '주차 P' 의문···엇갈린 분석뉴시스
- "글로벌 시장 최악의 상반기···더 나빠질 수도" WSJ뉴시스
- 경기남부 최고 체감온도 '35도'···무더위 지속뉴시스
- '미우새' 이세희 "설거지 가장 하기 싫어···4일 동안 안해"뉴시스
- 백예린 밴드 더 발룬티어스, 콘서트 앞두고 신곡···'뉴 플랜트'뉴시스
- [오늘의 주요일정]정치(7월3일 일요일)뉴시스
- '실종 일가족 참변' 차량 추락 경위 등 과학적 입증 남아뉴시스
- LG엔솔, 락업해제·성장성 우려에 공매도 악재 '첩첩산중'뉴시스
- [죄와벌]고지서 위조해 자녀 장학금 받은 목사···벌금형뉴시스
기사내용 요약
1~2월 유증상 확진자 16만여명 분석
방역 당국 "기대 가능한 수준의 효과"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지난 1~2월 화이자사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처방 받은 60세 이상 확진자의 중증화·사망 위험을 절반 수준으로 경감한다는 방역 당국의 분석이 나왔다.
23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1~2월 60세 이상 확진자 16만여 명을 대상으로 먹는 치료제 효과를 분석한 결과, 팍스로비드 투약군의 중증화 위험도가 63%, 사망 위험도가 56% 감소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먹는 치료제를 투약한 고령 확진자는 1만3859명, 미투약 확진자 30만7521명이었다. 이 중 증상 발현 5일 이내에 제대로 먹는 치료제를 투약한 7063명, 미투약군 중 유증상자 중 15만7926명 등 총 16만4989명이 분석 대상이 됐다.
전체 코호트 분석 결과 팍스로비드 치료제 투약군에서 중증화 위험도가 63%, 사망 위험도가 56% 감소했다.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투약한 7063명 중 23명(0.32%)이 중증화됐으며, 18명(0.25%)는 사망했다.
미투약군의 경우 1016명(0.64%)이 중증화로, 661명(0.41%)은 사망으로 이어졌다. 성별과 연령, 접종력 등을 매칭해 미투약군 비율을 투약군의 4배인 2만8224명으로 조정하면 팍스로비드 치료제 투약군에서 중증화 위험도는 58%, 사망위험도는 46% 감소했다. 중증화율은 0.78%, 사망률은 0.47%로 더 높아졌다.
이는 국외의 팍스로비드 치료제 효과 분석 결과와도 비슷한 수준이다. 홍콩의 3차 병원 입원자 대상 팍스로비드 투약자의 중증화율은 0.33%, 사망률은 0.32%로 나타났다. 외래 환자의 경우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거나 중증화, 사망으로 이어진 비율이 0.81%로 입원자보다 더 높았다.
팍스로비드 치료제는 지난 1월14일 국내에 처음 도입됐으며, 중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경증 및 중등증 성인, 소아 확진자를 대상으로 처방되고 있다. 이후 머크(MSD)사의 라게브리오도 도입한 상태다. 지난 16일 오후까지 약 28만명이 먹는 치료제를 처방 받았다.
방대본은 "기대 가능한 수준의 효과임을 확인했다"며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팍스로비드 치료제 대상 선정 및 관리방안 마련 등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이부실드 국내 원활한 공급에 최선" 기사내용 요약코로나19 예방용 항체복합제 긴급사용승인이부실드 (사진=아스트라제네카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코로나19 예방 목적으로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항체복합제 ‘이부실드’의 원활한 국내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30일 밝혔다.김상표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대표이사 사장은 “장기간 코로나19 방역 사각지대에 있던 면역 저하 환자에게 이부실드라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원활한 국내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날 장기지속형 항체복합제 ‘이부실드’(성분명 틱사게비맙·실가비맙)는 코로나19 예방 목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식약처는 이부실드를 면역억제제 투여 또는 면역억제 치료로 인해 중등도~중증의 면역 저하가 있고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적절한 면역반응을 보이기 어려운 사람의 코로나19 노출 전 예방요법으로 긴급사용을 승인했다.또는 코로나19 백신 및 백신의 구성 성분에 중증 이상반응의 이력이 있어 접종이 권장되지 않는 성인 및 소아(만 12세 이상·체중 40㎏ 이상)가 사용할 수 있다.전 세계 인구의 약 2%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충분하지 않은 면역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면역 저하 또는 면역 억제 조건을 가진 사람들의 40%는 백신 접종 후 저조하거나 충분하지 않은 면역 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면역저하자에는 혈액암 환자, 장기 이식 후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 류마티스 관절염 혹은 다발성 경화증 환자 등이 포함된다.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부실드 투약으로 코로나19 감염은 93% 감소, 중증∙사망도 50%까지 감소했다. 다수의 독립적인 연구를 통해 이부실드는 알파, 델타, 감마, 베타, 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 오미크론 하위변위(BA.4, BA.5)에서 중화 활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 · 식약처, 코로나19 치료제 안전성·유효성 심사 질의응답집 발간
- · 식약처,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긴급사용승인 검토 착수
- · '항체치료제' 이부실드 도입···고위험군 사각지대 없앤다
- · 코로나 예방 항체치료제 '이부실드'···누가, 언제 맞나[Q&A]
- 1어느 편의점주의 눈물···"14시간 일해야 월급 80만원"..
- 2여수서 일가족 탄 승용차 낭떠러지 추락···3명 부상..
- 3무알코올 맥주, 음주운전 걸릴까...직접 측정 해봤습니다..
- 4[고물가 大위기]①외환위기 이후 24년만···밀려오는 6%대 경..
- 5[상반기 부동산 결산②] 거래 급감 속 서울 아파트는 증여 늘어..
- 6'태풍 차바·에어리 대비' 김영록 전남지사, 긴급 점검 지시..
- 7[백내장보험금어쩌나①]갑자기 왜 난리인가..
- 8[집피지기]중개업소에 앉아 있다고 공인중개사는 아니다..
- 9정경미 "내 딸 시집 갑니다"···웨딩화보 공개..
- 10이지아, 핫팬츠로 각선미 자랑···여전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