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누리호, 산화제탱크 센서 이상 개선···오는 21일 발사 추진(종합)

입력 2022.06.17. 17:56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고장난 레벨센서 코어 신품으로 교체·장착 완료

[고흥=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1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KSLV-Ⅱ)가 다시 조립동으로 이송되기 위해 발사대에서 내려지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산화제 탱크 내부의 레벨 센서가 비정상적인 수치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며 "기립 상태에서 접근해 확인이 어려워 현 상태로는 발사 준비 진행이 불가하다고 판단하고, 발사체 조립동으로 이송해 점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2022.06.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오는 23일까지로 설정된 발사예비일 내인 16일 발사가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15일 발견된 누리호 1단 산화제탱크 레벨측정 센서의 신호 이상에 대한 기술적 개선 조치를 완료했으며 오는 21일에 누리호 2차 발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앞서 누리호는 지난 15일 발사대에서 조립동으로 이송됐으며 이어 16일부터 항우연 연구진들이 본격적인 점검에 착수했다.

우선 누리호 1단의 점검창을 개방해 신호처리박스 및 이와 관련된 전기신호부품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 결과, 해당 부분에서는 기술적인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연구진들은 레벨센서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으며 코어부의 고장을 확인하고 코어를 신품으로 교체·장착했으며, 이후 전기 신호 등에 대한 점검을 수행한 결과 정상 작동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당초 연구진들은 레벨센서 점검을 위해 1단과 2단 연결부를 분리하려 했으나, 미분리 방식이 가능하다고 보고 단간 연결부를 분리하지 않고 점검을 실시했다.

연구진들은 앞으로 1~2일에 걸쳐 누리호의 전기적인 점검을 지속할 계획이며 추가적인 점검 과정에서 이상이 없다면 기술적으로 오는 21일부터 발사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발사 목표 시각은 오는 기존 계획과 같은 오후 4시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