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 러 외무 "미·아시아 동맹국, 한반도 군사적 히스테리 고조···우려" 뉴시스
- 광주교사노조 "시교육청, 교권보호 위해 과감한 지원·학교장 변화 중요" 뉴시스
- LIG넥스원, 국군의 날 앞두고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뉴시스
- 독일서 활동 차우희 화백 개인전···S ART SPACE뉴시스
- '김민재 풀타임' 뮌헨, 보훔에 7-0 대승···케인 해트트릭뉴시스
- SKT, 조비와 손잡고 韓 UAM 상용화 시동···내년 조비 기체 도입뉴시스
- "야구장에서 즐기는 가을"···KT, 고객 가족 위한 '캠프닉' 행사 진행뉴시스
- "로봇·스마트팩토리 직접 체험하세요"···LGU+, DX솔루션 체험관 오픈뉴시스
- '3경기 연속골 도전' 황희찬, 선발에도 아쉬운 무승부뉴시스
- 충북대 학사정보시스템 '개신누리' 모바일 환경 전환뉴시스
우리기술로 우리땅서 우리위성 발사
우주선진국 도약 계기…날씨 변수

누리호 2차 발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1차 발사 때의 문제점을 해결해, 이번에는 발사와 임무 모두 완벽하게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발사가 성공하면 우리 땅에서 우리 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발사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진 우주선진국으로 도약하게 된다. 이는 1t 이상의 실용급 위성을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7번째 국가가 된다는 의미도 갖는다.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오는 15일 오후 4시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한국의 첫 독자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II)가 발사될 예정이다. 누리호 이동일인 14일에 비가 예보돼 있는 등 발사일까지 기상 사정이 좋지 않을 경우 오는 16~23일을 예비 일정으로 잡았다.

누리호는 3단부 성능 검증 위성 탑재 작업을 끝내는 등 발사를 위한 총조립이 마무리된 상태로 오는 15일 발사일만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달 19일에는 정부, 지자체, 군경 등 11개 기관이 안전 확보를 위한 최종 점검 종합 훈련도 실시했다.
지난 1차 시험 발사해 각 단 및 페어링 분리, 700㎞ 목표 궤도 도달 등 대부분의 과제를 달성했다. 다만 최종 목표였던 모의 위성 궤도 진입이 실패하면서 '미완의 성공'으로 남았다. 이번 2차 발사는 조선대 학생들이 만든 큐브 위성을 비롯한 4개의 큐브 위성이 실려, 활동하게 된다.
2차 발사가 성공하면 우리나라도 '우주 시대'를 향하는 세계적 추세에 합류하게 된다. 이 때문에 1·2차로 진행되는 누리호 사업은 한국의 독자적 우주 개척을 위한 마중물이라는 의미도 크다.
이번 2차 발사는 누리호 1차 사업의 최종 시험이지만, 향후 4년간 추가 발사 사업을 통해 4기를 더 제작·발사하면서 안전성 및 신뢰도를 확보할 예정이다.
장영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10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현재 누리호의 총조립이 완료됐다. 13일 저녁 때 최종적으로 발사체를 발사대로 이송시킬지를 결정한다"며 "14일 오전에 우천이 예상되고 당일 고층부 기상 상태를 고려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15일 오후 4시를 발사 타깃으로 하고 있고 현재로서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장 연구원은 누리호 2차 발사의 성공 여부에 대해 "현재 목표궤도가 고도 700㎞인데 궤도 오차는 약 5%로 보고 있다"며 "발사체의 3단부가 궤도에 들어갈 때 3단 엔진 연소가 수행된 이후 5초후 3단에서 판단한 궤도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성공 여부를 판단한다"고 말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1"풍영정천 초등생 익사, 안전 소홀 광주시 손배 책임"..
- 2이호연, 오늘 결혼···'이승기♥이다인 부케' 받은 지 5개월만..
- 3문상훈, 시구하려다 꽈당···"아킬레스건 끊어져"..
- 4예금보호한도 5000만원 유지될 듯···시장 불안 고려..
- 5"몰카·음주·폭행·날조···LX 국토정보공사 기강해이 심각"..
- 6'짠돌이' 정혁 "1500만원 운동화 구매하게 한 前 여친, 환..
- 7광주 최고봉에 서다, 무등산 정상 57년만에 시민 품으로..
- 8정준하 "계속하고 싶었는데 잘렸다"···'놀면 뭐하니' 하차 심..
- 9 '53세' 최성국, '늦깎이' 아빠···24세 연하 아내 출산..
- 10"고물가에 조금이라도 싸게" 가성비 높은 추석선물이 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