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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푸른길 또다른 시작
입력 2022.05.24. 10:40 수정 2022.05.24. 19:12 댓글 0개서울에는 경의선 숲길이 있다. 경의중앙선을 '지하화'하면서 지상 공간을 공원으로 만들었다. 지금 이 지역은 '핫'하다. 서울 한복판,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 보기 어려운 공간에 갑자기 엄청나게 긴 공원이 생겼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놀고, 즐기며, 쉼을 얻는다. 삭막한 도심에 숨 쉴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 전국 모든 도시에서 이것을 보고 도심을 통과하는 기찻길을 '지하화'하자고 수조 원의 예산을 달라고 요구한다.
사실 '폐선부지'를 활용해 공원을 만든 원조는 광주다. '푸른길'. 국내 최초로 만든 긴 공원이다. 경의선 숲길도 푸른길을 따라했다. 처음 광주에 푸른길을 만들자는 주장에 정말 많은 반대가 있었다. 하지만 2000년에 광주역부터 효천역까지 10km에 이르는 길을 공원으로 만들기로 결정했다. 막상 공원을 만들기로 했지만, 공원이 완성되기에 16년이 걸렸다.
그런데 지금 푸른길이 지나는 공간은 완전히 바뀌었다. '상전벽해'. 과거 철도가 지나면서 모두가 외면하는 곳이 멋진 공간이 되었다. 수백, 수천 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지도 않았다. 단지 기찻길을 공원으로 만들었을 뿐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길을 걷거나 쉰다. 직장인의 출퇴근, 학생들의 등학교 길이다. 집들도 과거에는 기찻길을 등지고 대문을 내었다면, 이제는 푸른길 방향으로 낸다. 남구와 동구의 행정계획을 보면, '푸른길'이 가장 먼저 등장한다. 그만큼 푸른길의 효능을 만끽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의문이 들었다. 이처럼 좋은 효과를 보고 있는데, 왜 푸른길을 더 확장하지 않는가? 수년 동안 사람들을 붙잡고 물어봐도 제대로 답을 듣지 못했다.
다행히 최근 변화가 생기고 있다. '광주선 푸른길 더하기 시민모임'이 결성되었다. 광주역에서 광주송정역까지 푸른길의 연장을 말한다. 새로운 변화는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문제가 겹겹이 쌓여있다.
도심에 진입하는 교통시설 중 '철도'의 매력은 무시할 수 없다. 철도의 주변지역에 피해가 없도록 다른 지역처럼 기찻길을 지하화하고 윗 공간을 푸른길로 하자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도심 구간 기찻길을 지하화하면 수조 원의 예산이 든다. 현재 광주선은 기차도 거의 다니지 않는다. 당장 지하화를 논의하기 어렵다. 향후 달빛내륙철도가 개설되면 제 역할을 못하는 광주역의 기능이 다시 살아난다고 하지만, 이 철도 계획의 실현은 10년 내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또 다른 주장도 있다. 도시는 기발한 상상력이 구현되어야 한다. 기찻길과 광주역의 교통 기능을 유지하는 것보다 문화, 예술, 공원 등과 같이 전혀 다른 공간으로 바꾼다면, 현재의 광주역 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특히 북구의 도심 구간이 다시 활기차게 살아날 수 있다.
이 대목에서 사람들은 전문가에게 정답을 원하지만, 전문가도 신은 아니기에 판단이 어렵다.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정답이 아닌 해법을 찾아야 한다.
얼마 전, 한 멋진 분이 토론 과정에서 이런 그림을 말했다. "타 지역에서 KTX를 타고 광주송정역에 내려 광주 도심까지 걸어서 갈 수 있는 멋진 광주를 보여줄 수 있다". 필자는 이런 생각이 든다.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처럼, 광주의 푸른길은 새로운 시민운동의 길이다. 전 세계에서 공원을 조성하는데 16년이나 걸린 곳이 있을까? 앞서 만든 푸른길에 이어 다시 푸른길을 더하는 십 년의 운동이 시작되었다. 시민이 제안하고 실현하는 푸른길 더하기는 미래 광주를 살리는 최고의 방안이 될 것을 확신한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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