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대통령 각별한 관심 'AI메카 광주' 비상 기대된다

입력 2022.05.19. 17:21 수정 2022.05.19. 20:03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광주가 '대한민국 AI 메카'로 비상하리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광주의 AI와 첨단 기술기반의 산업 고도화 도약'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대통령과 정부의 지원을 다짐하면서다.

윤 대통령은 이번 기념사에서 "광주와 호남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 위에 담대한 경제적 성취를 꽃피워야 한다"며 AI 등 산업고도화 도약을 강조하고 "저와 새 정부는 민주 영령들이 지켜낸 가치를 승화시켜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천명했다.

'광주 AI 대표도시 안착'은 윤 대통령의 대표적인 광주 공약이기도 하다.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광주 AI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과 자율주행 등 미래차 특화단지 조성을 약속했다. 대통령은 그간 후보와 당선인 시절 광주를 찾을 때마다 AI 관련 현장을 둘러보며 그간 광주가 쌓아온 성과를 호평하고 국가 차원의 지원 등을 누누이 강조해왔다.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달에도 광주 북구 오룡동에 조성되고 있는 AI 집적단지 조성 현장을 방문, 'AI 인재 양성과 연구·개발(R&D), 창업지원을 위한 법적·제도적·재정적 아낌없는 지원'과 '광주가 한국의 실리콘 밸리로 거듭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대통령은 이날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바로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며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통합의 핵심 가치로 거듭 강조했다. 이는 통합의 방식으로 광주가 미래비전으로 추진해가고 있는 AI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가능성을 짐작해 볼 수 있게하는 대목이다. AI산업은 차기 미래 전략산업으로 광주에서의 성공이 국가경쟁력에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대통령의 관심과 정부 지원은 통합과 미래투자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오월정신'을 '국민 통합의 주춧돌'로 규정하고 그같은 성과를 이뤄낸 광주와 호남의 '담대한 경제적 성취'를 기원하며 지원을 다짐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바람과 약속을 적극 환영한다. 더욱이 AI산업은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영화 등 문화산업과도 밀접하게 연결돼있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에서 전개하는 노력과 광주의 문화예술적 자산과 결합될 경우 폭발적 시너지효과는 물론 광주만의 독자적 경쟁력에 대한 기대도 크다.

대통령의 다짐과 약속이 미래로 나갈 수 있도록 향후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실행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