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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확산하는 '드론 테러 공포', 드론 더 이상 친근하지 않다
입력 2022.05.12. 17:59 수정 2022.05.19. 20:05 댓글 0개드론은 이미 우리 일상 생활의 여러방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취미·레저, 각종 촬영 등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돼 왔으며, 산불 진화, 실종자 수색 등 치안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드론이 항상 좋은쪽으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국가적으로 개인적으로 사생활 감시하는 드론부터 폭탄을 장착하는 드론 테러까지 악용되는 사례가 있다.
첫번째 사례는 2021년 11월 7일 이라크 총리관저에 드론 폭격테러가 발생하였다. 이라크 총선 결과로 인한 총리 반대파인 파티동맹(친 이란계)에서 총리를 드론을 통한 암살시도를 했지만 실패로 끝났다. 두번째 사례는 2019년 9월 사우디아리비아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정유 시설 2곳이 예만 반군이 띄운 드론 10여대에 공격을 받아 불탔다.
우리 나라도 더 이상 드론 테러에 안심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도 최근 국가 중요시설인 한빛 원전 인근에서 8차례나 드론을 띄운 사람이 경찰에 적발됐다. 한빛 원전 3㎞ 이내는 비행금지구역이며, 18㎞ 이내는 비행제한 구역이다. 하지만 이를 어기고 드론을 띄우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9년 불법드론 비행신고 건수가 542건이지만 2020년은 1천191건으로 신고 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드론으로부터 국가 중요시설 보호를 위해 '안티 드론'체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예를 들어 고리원전에서 드론 방호 장비 성능 검증 시험을 하는 등 '안티 드론' 체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원전, 공항 등 국가 중요시설에서는 예외적으로 전파 교란이 가능하도록 전파법 개정이 돼 드론을 강제 착륙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상상 속 우려에서 현실이 된 드론 테러, 철저한 대비가 필요해 보인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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