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시민사회 "세월호 처벌·사과하라"

입력 2022.04.16. 12:04 수정 2022.04.16. 13:36 댓글 0개
참사 8주기 맞아 국가책임 강조
"진상규명은커녕 조롱과 혐오만"
새로운 정부의 진상규명 협력 촉구
16일 오전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을 비롯한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세월호 참사의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세월호참사 8주기를 맞아 국가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가폭력을 인정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을 비롯한 86개의 시민단체(이하 단체)들은 16일 오전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는 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의무가 있는 국가는 침몰한 세월호에서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했다"며 "이러한 무능한 국가 아래서 세월호참사는 언제든 되풀이될 수 있을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하지만 국가는 피해자에 대한 보호나 지원을 하지 않았다"며 "주권을 위임받은 정치인들은 사과하며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를 표하기는커녕 피해자들에 대한 조롱과 혐오를 일삼고 있다"고 꼬집었다.

단체는 새로운 정부가 세월호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에서도, 문재인 정부에서도 세월호의 진실은 규명되지 않았다"며 "이제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의 임무가 새로운 정부에게 주어졌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들은 "진정한 추모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피해자 지원을 동반해야 한다"며 "국가는 세월호참사를 사과하고 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한 제도를 안착시키는 등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외쳤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이미주 세월호광주시민상주모임 활동가는 "서울, 전주, 대구 등지에서는 수많은 시민들이 끊임없이 피켓팅을 전개하는 등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주 역시 매주 서구 운천저수지에서 피켓팅을 한다"며 "시민들과 정치권도 조금 더 세월호의 진실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밝혔다.

안혜림기자 wforest@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