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꽉 막힌 경도 개발···소통 절실

입력 2022.03.07. 13:51 수정 2022.03.15. 16:12 댓글 0개
여수 경도 진입도로 예산 부결 논란과 전망
30년 숙원 해결 vs 개발사 이익 극대화
개발 과정과 절차에 각종 의혹·논란만 거세
"지역민 마음 헤아려 더 자세히 설명·소통"
경도 리조트 항공사진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2017년 여수를 경도 일대에 1조 원을 투자해 꿈과 낭만이 가득한 '아시아의 모나코'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6성급 리조트 호텔과 빌라, 물놀이 공원을 새로 만들고 섬을 오가는 해상 케이블카도 건설하기로 했다. 해양 스포츠의 꽃인 요트를 정박할 수 있는 시설도 조성하기로 했다.

당시에는 여수를 중심으로 한 전남과 남해안의 관광 발전의 시작이 될 것이라는 청사진이 그려졌지만, 5년이 지난 지금 여수 경도 개발사업은 각종 논란이 이어지면서 찬반 의견이 갈리고 있다.

특히 레지던스 건립 문제와 연장선에 선에 있는 경관 훼손, 부동산 투기 의혹 등 다양한 찬반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논란이 첨예하게 대립된 사안이 경도 진입도로 예산 문제다. 여수시의회는 수차례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가 부활시키는 등 혼돈의 연속이다.

경도개발 조감도

◆ 여수 발전 기회서 논란의 중심으로

경도 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은 미래에셋그룹이 여수 경호동 일원 2.14㎢에 호텔과 콘도, 워터파크, 인공해변, 해상케이블카, 상업시설 등을 대단위로 건립하는 프로젝트다. 이와 함께 추진되는 경도 진입도로 건설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총 사업비 1천195억원을 들여 여수~경도 연륙교를 포함한 길이 1.35㎞의 도로를 2024년까지 짓는 사업이다.

박 회장은 지난해 6월 11일 열린 착공식에서 "여수 경도를 최고의 퀄리티로 창의적으로 개발해 문화를 간직한 해양관광단지로 만들겠다"면서 "경도 개발에 따른 이익은 단 한 푼도 서울로 가져가지 않고 여수에 재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래에셋과 여수시 모두 이익을 보는 '윈윈게임'이었다.

문제가 불거진 건 미래에셋이 레지던스 건립을 추진하면서다. 싱가포르 센토사섬을 벤치마킹해 장기 체류형 숙박시설인 레지던스를 도입해 비수기 슬럼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남도 건축경관심의위원회는 경도 레지던스의 층수와 규모를 축소할 것을 조건으로 재심의 끝에 조건부 의결했다.


◆ 진입도로 예산, 삭감 부활 다시 삭감

하지만 경도 개발사업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놓고 일부 여수시의원과 지역사회단체가 반대하면서 논란이 일었고, 여수시의회는 예산 삭감 등 구체적인 움직임도 포착됐다. 지난해 12월 여수시의회는 여수시가 경도 진입도로와 관련해 부담해야 할 239억원 중 올해 부담금 73억원에 대한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결정을 했다. 미래에셋이 개발하는 경도에 특혜를 줄 수 없다는 이유다.

이어 지난 2월 9일 여수시의회 해양도시건설위원회는 시가 제출한 경도 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개설 사업부담금 예산안 71억7천800만원을 다시 한번 전액 삭감했지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표결 끝에 전액 부활하며, 예산안 통과를 낙관했다. 하지만 같은 달 15일 열린 본회의에서 경도 진입도로 예산이 포함된 추경안 전체가 부결됐다.

여수시의회는 예산 삭감 이유에 대해 "미래에셋이 계획하고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레지던스) 건립이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고 주변 경관을 훼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수 경도 개발 조감도

◆ 3연속 상정 이례적… 절실? 의회 무시?

여수~경도간 연륙교 개설공사를 위한 예산안이 여수시의회에서 연거푸 부결된 가운데 여수시가 3월 임시회에 관련 예산안을 세 번째 상정했다.

시의회는 미래에셋과 간담회를 열어 입장을 청취한 뒤 연륙교 예산을 다루겠다고 밝혀 양측 간 치열한 신경전이 예상된다.

여수시는 지난 3일 여수시의회에 오는 15일부터 진행되는 제219회 임시회에서 경도 연륙교 관련 시비 부담액 72억 원을 포함한 133억원 규모의 제3회 추경 예산을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지자체가 의회에 3차례 연속 같은 예산 편성을 요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통상 부결된 예산을 재상정하는 것은 집행부가 의회의 집행부에 대한 견제 기능을 무시하는 처사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여수시는 경도 연륙교 예산이 1조 5천억 원 규모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 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만큼 이번 회기 예산 통과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지방재정법상 국도비 사업은 시비 부담을 먼저 반영하도록 조건이 명시돼 있어 이번 달 안에 추경이 편성되지 않으면 향후 여수지역 SOC 국도비 유치에도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여수시의회 의장단은 지난 4일 회의를 열고 미래에셋과 간담회를 진행한 뒤 관련 추경 예산 심의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서 여수~경도 간 연륙교 예산을 미래에셋이 사회공헌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래에셋의 레지던스 건립 철회를 주장해온 여수시의회가 연륙교 예산 시비 분담금 만큼의 사회공헌을 논의하는 것은 일종의 출구 전략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임시회가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둔 마지막 임시회인 만큼 현재 추진 중인 의장단과 미래에셋 간 간담회가 경도 연륙교 예산 통과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여수 경도에 미래에셋컨소시엄이 추진하는 29층 규모의 타워형 레지던스 건축 사업이 경관 문제로 제동이 걸렸다.

◆ 각종 의혹 휩싸이며 지연

여수시의회와 여수 시민들이 경도 개발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원인은, 미래 에셋이 부동산 투기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남기기 위해 경도를 이용한다는 의혹 때문이다. 이 의혹이 확대·재생산 되면서 경도 내 경호초등학교 이전·확대도 레지던스를 크게 짓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고 오해했다.

'높은 건물을 지어 수익을 최대로 낸다'는 소문이 커지면서 경관 조망을 해친다는 소문까지 퍼지게 됐다. 여수 시민단체와 시의회가 경고 레지던스를 흉물로 취급하자 대교 측 건물을 29층으로 짓겠다는 애초 계획에서 21층으로 낮추고, 국동항 측 건물은 29층에서 25층으로 낮추기로 했다. 또 2개 건물은 최고층 을 29층에서 27층으로 낮추는 등 1천184개 실을 짓겠다는 계획에서 63개 실을 축소해 1천121개실로 변경했다.

하지만 미래에셋에 대한 의혹의 눈길은 사라지지 않았다.

여수시는 지난 6일 '경도 개발을 위한 간담회'를 통해 지역민들에게 경도 개발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무엇보다 두차례나 시의회 심의에서 부결된 연륙교 예산 편성의 시급성을 논하고 설득하기 위한 자리였다.

경도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지만 시의원과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거론됐던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반발했다. 경도 개발을 반대하는 측은 억지 주장과 불통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 반발의 속내 '여수시민 무시?'

이날 간담회는 경도 개발을 반대하는 쪽의 주장이 터무니없거나 오해에 비롯된 점이 많아 이를 해명하기도 했지만, 합의점 없이 마무리됐다. 지역민의 저변에는 미래에셋이 여수 시민을 무시하고 있다는 불만이 짙게 깔린 것이다.

여수 시민단체 관계자는 "미래에셋이 경도 개발에 대해 지역민에게 설명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전남도가 중재자 역할에 나섰다. 최근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미래에셋 관계자를 만나 여수시민들이 경도 레지던스에 대한 시각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1조5천억원 투자 계획의 실현 가능성, 차질없는 착공과 완공 시기에 대한 걱정에 대한 해명을 부탁하고, 현장 소통 부재에 대한 아쉬움을 극복할 수 있게 주기적인 간담회 개최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여수시민들은 미래에셋이 약속한 투자 계획에 대한 걱정이 많다. 확대 투자계획을 포함한 종합투자계획을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해달라고 요청했다"며 "또 여수에 투자본부를 신설하는 등 사무실 업그레이드와 함께 시민단체와 언론인 등 지역민과의 소통에도 적극적 나서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박 부지사는 "특히 레지던스에서 나온 수익을 지역에 환원한다는 계획도 명확하게 설명하면 오해와 불신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여수=강명수기자 kms3056@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