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윤석열 "100만 디지털 인재 육성···디지털학과 장학금 확대"

입력 2022.01.28. 11:0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대한민국 디지털 경제 비전 공약 발표

공공IT 구매사업, 5조에서 10조로 상향

6G 세계 선도, 사이버보안 10만 인재

초중등 교육 확대…100만 디지털 인재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정치 분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01.2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8일 '디지털 지구(Digital Earth) 시대 대한민국 디지털 경제 비전' 공약을 발표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인공지능(AI)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고도화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디지털 융합산업을 지원 ▲튼튼한 사이버 안전망 구축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육성 등 6대 전략을 골자로 한 경제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AI 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세계 최대의 AI 클라우드컴퓨팅 인프라를 조성하고, 정부 주도로 공교육, 행정, 국방 분야에 AI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기업 육성 방안으로 2020년 기준 5조 원 규모의 공공 IT 구매 사업을 10조 원으로 상향하고, 정부 지원을 통해 유니콘 기업들이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융합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SW 컴퓨팅 산업 원천기술개발 과제를 2025년까지 현행 127개에서 200개로 확대하고, 연구 예산도 대폭 상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5G 전국망 고도화 및 6G 세계 표준 선도, 마이데이터 생태계 기반 조성,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와 차세대 반도체 산업과 모빌리티 산업 육성 계획을 밝혔다.

국가 차원의 일원화된 사이버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해 사이버보안 10만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사이버 안전을 책임 총괄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겠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등 교육 과정 내 보편적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하고, 대학의 디지털 관련 학과 정원 및 국가장학금 지급을 확대해 100만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