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홍남기 "올해 공공기관 3개 신규 지정 논의···2.6만명+α 채용"

입력 2022.01.28. 10:41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공공기관운영위' 주재…모두발언서 밝혀

지정 유보 1개·지정 해제 2개 등 결정될 듯

'노동이사제 계획' 안건 상정…"연착륙 검토"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2.01.28. kmx1105@newsis.com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열린 '제1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몇몇 공공기관들에 대한 추가 지정 및 지정 해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공운위를 주재하면서 '2022년도 공공기관 지정안'을 안건으로 상정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공공기관 신규 지정 대상 3개, 지정 유보 기관 1개, 지정 해제 대상 2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말 기준 공공기관의 수는 349개로 정부는 매년 초 관련 요건에 따라 추가 지정·해제를 결정해오고 있다.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주요 내용 및 향후 계획'도 안건으로 상정된다.

홍 부총리는 "약 134개 공공기관들이 근로자 대표 이사회 참관제를 시행 중인 가운데 지난 11일 법 개정을 통해 공공기관 노동이사제가 도입됐다"며 "시행령 또는 지침 개정 등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추진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 및 새 제도 연착륙 방안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 공공기관 정책 방향에 대한 언급도 이어졌다.

홍 부총리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괜찮은 일자리 창출에 공공기관들의 선도적 역할 수행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올해 정부는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2만6000명 플러스 알파(+α) 규모의 정규직을 채용하고, 직무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형 인턴 규모도 2만2000명+α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청년 고용 의무제 적용 기간도 2023년까지 2년 연장된다. 또한 장애인 의무 고용 비율, 지역 인재 채용 인원 비중도 각각 3.6%, 30%로 확대하기로 했다.

공공기관들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를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지난해 2월 ESG 공시 항목 11개를 신설한 데 이어 올해는 환경, 인권, 청렴도 등 항목을 추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영평가제도 관련 평가지표를 기관 핵심 기능·사업 중심으로 개편하고 특히, 안전등급 평가 결과도 경영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공공기관들은 국민 요구에 부합한 공공성·효율성·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는 경영혁신 가속화가 기본"이라며 "직무급 중심 보수 체계, 재무 건전성 강화, 공공기관 통합 공시 강화 등은 물론 올해 첫 도입이 확정된 노동이사제의 현장 안착을 위한 후속 조치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완전한 경제회복 및 선도경제로의 도약' 지원을 위한 공공기관의 경기 버팀목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도로·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신재생에너지, 주거 안정 등을 중심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67조원 규모의 공공 투자를 차질 없이 실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2.01.28. kmx1105@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