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팬데믹 명절, 이웃과 미래 살피는 시공간으로

입력 2022.01.27. 18:17 수정 2022.01.27. 19:50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사회적 환난 속에도 설명절이 다가오고 있다.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산세가 폭증하는 양상이고, 서구 화정동에서 벌어진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붕괴 참사 등으로 지역사회는 민족 대명절을 맘 편히 맞이하기 쉽지 않다. 어느 때보다 따듯한 시선과 손길이 필요한 즈음이다.

광주·전남은 오미크론 감염세 폭증으로 전국에서 가장 먼저 오미크론 방역체계가 시범 가동됐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6일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만3천12명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1만명을 넘어섰다. 광주전남도 700명에 육박하는 682명이다. 정부는 이날부터 고위험군 중심 PCR 검사, 고위험군 위주 역학조사, 중환자 중심 집중 의료대응체계 등 광주·전남을 비롯한 4개 지역에 새로운 방역체계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당초 설 연휴 이후 전국 확대할 예정이던 오미크론 방역을 이번 주말부터 전국으로 확대키로하는 등 본격 대응에 나섰다. 이같은 추세로 오미크론이 폭증할 경우 자칫 방역체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감에서다.

문제는 이같은 오미크론 대유행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어서 당장 설명절 이동이 방역에 최대 위험요인으로 우려되고 있다. 오랜만의 고향나들이가 혹여 아픔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방역준수가 요구된다. 정부 준비도 중요하지만 국민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 없이는 불가능하다.

한편 엄동설한에 가족의 흔적이라도 접해보려는 실종자 가족과 수색당국의 실종자 찾기는 설명절에도 계속된다. 뒤늦게나마 고용노동부장관을 단장으로하는 정부차원의 대책본부가 출범했으나 기술적 한계와 현장의 위험 등으로 실종자 수색은 여전히 더딘 걸음이다. 실종자로 추정되는 매몰자가 27일 발견됐으나 아직도 4명이 남아있다. 꺼지지 않는 국민적 관심이 절실하다.

여기에 대한민국 운명을 가를 대통령 선거도 설명절 최대 관심사지만 정책대결은 실종되고, 정치공학이 난무해 착찹하다. 국가를 이끌겠다는 이들이 외려 국민에게 피로감을 주는 형국이지만 국민 삶이 달렸다는 점에서, 그 폐해를 온전히 국민들이 짊어져야한다는 점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 판단과 성찰이 요구된다. 설 인심을 겨냥한 정치적 요리에 휘둘리지 않는 엄정한 주인의 자세가 요구된다 하겠다.

온갖 환난에 맞이하는 설명절이 가족과 이웃에게 위로가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시민 저마다의 방역, 이웃과 사회를 향한 관심과 행동이 절실한 시간이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