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기고> 광주생태문화마을을 세계적 명소화 브랜딩 기회로

입력 2022.01.18. 10:13 수정 2022.01.27. 19:50 댓글 0개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정강욱 광주시 녹지정책과장

스페인 빌바오는 쇠락한 도시에서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 하나만으로 한해 100만명이 찾는 세계적인 문화관광도시로 탈바꿈 하였다. 도시는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필연적으로 쇠퇴와 마주한다. 주변 공간을 보호하는 소극적인 자세보다, 미래를 완전히 새롭게 조성하는 것 이상의 장소를 만들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입증해야 도시의 지속이 보장된다.

성장국가 중국의 인구 백만명이던 헤이룽장성의 허강(鶴崗)시의 파산 경고가 진행중이다. 위기 돌파를 위한 혁신적인 지역경영이 아니면 우리나라 또한 파산도시 출현은 시간 문제이다.

도시 파산의 본질은 도시경쟁력 저하에 따른 인구감소가 재정적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이다. 인구변화의 엄중한 경고에 발맞춘 고달프나 유의미한 선제 대응만이 살길이다. 지난해 우리시는 광주대전환특별위원회을 구성 "획기적으로 도시 경쟁력과 삶의 질을 높여 시민이 행복한 미래 비전을 위한 '그린 스마트 펀시티'조성을 도시경쟁력 제고 및 여가·관광 인프라 확충의 기회로 삼아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우리시에서 야심차게 추진중인 '광주생태문화마을'은 아트도시 광주를 기반으로 테마형 디자인 시티로 브랜딩 한다. 인접한 '국내 언택트 관광지 100선'에 선정된 광주호호수생태원을 19만㎡에서 39만㎡로 확장 추진하여 6가지 특색있는 자연경관을 만들 예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최고의 왕버들군인 천연기념물 제539호 광주 충효동 왕버들군(群)과 무등산 주상절리대의 천혜의 자연경관을 갖춘 무등산 자락 광주생태문화 마을 부지(14만㎡) 내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연구진흥원'이 들어서는 국제적인 지질공원 플랫폼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 외곽 지역 충효동의 고유한 경관과 우수자원을 보존하고, 개성있고 친환경적인 단지를 계획하기 위해 심미적 건축과 조경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대상지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이미지 요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역사·생태 인프라를 조성하고자 한다.

특히 새롭게 조성하는 광주생태문화마을 내 원효사 노후상가 이주단지의 중앙은 스퀘어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경관 질서의 기초적 잠재력을 강력한 형태로 형상화하는. 광주다운 경관찾기의 중요한 여정이 첫 걸음을 떼는 중요한 장소로서 상징성과 지속가능한 질서 구축을 위한 의지를 나타낸다.

단지내 건축 주체인 원효사 노후상가 이주민은 젊은 MZ세대의 유망한 건축가 그룹과 협업을 추진한다. 거리별 테마와 유니크한 디자인의 공공시설물 등 혁신적인 공간을 구성하여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특별한 건축경관을 갖추고자 한다.

이주상가의 다양한 디자인 건축물 건립을 위해 광주시 최초로 건축법에 따른 건축협정 절차를 추진하기 위해 토지소유자 중심으로 건축협정 운영회를 구성하고 관할 지자체인 북구청 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광주시에서는 공공건축가그룹 구성 및 건축협정서 작성 등 이주민이 어려워하는 부분의 행정절차를 지원하고 건축 디자인 심의를 거쳐 다양한 건축물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이색적인 콘셉트의 공간구성과 테마거리 조성을 위해 '광주생태문화마을 특화 디자인 계획'을 추진 중이다.

단지 주변 풍부한 외부공간과 막힘없는 순환 동선 체계를 통해 근본적 기능과 가치를 장소적 효용와 결합하여 광주 생태문화마을만의 고유함으로 통합, 발전할 수 있도록 계획중이며 단지 전체에 균형적으로 혼합 배치하여 각각의 장소가 가지는 기회 요소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외부공간은 각각의 필지에 자리 잡은 건축물이 외부공간과 통합 운영되어 각 구성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는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소규모 도시 발전 기능성을 극대화 하도록 하였다.

이는 광주생태문화마을만의 고유한 장소성과 경관가치를 통해 미래 광주 경관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자연과 문화 그리고 역사가 사람과 어울려지는 작지만 강한 광주만의 유일한 장소를 만들고, 도시 브랜딩을 통해 끌어드린 여행자들이 낭만을 떠올리게 하는 휴식처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