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오미크론 대처할 교육당국 체계적 대응 요구된다

입력 2022.01.25. 17:19 수정 2022.01.25. 20:01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오미크론 우세지역'인 광주와 전남에 새로운 진단체계가 적용되면서 학교현장의 불안감이 높아가고 있다. 허나 교육부도 아직 뚜렷한 입장을 내지 못하면서 학교현장의 불안감만 증폭될까 우려된다. 청소년 대부분이 백신 미접종으로 상대적으로 코로나19 방역에 취약하다는 점에서 교육당국의 학교현장에 대한 명확한 방역지침이 절실하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 지역으로 지정한 광주·전남은 오미크론 발병율이 80%를 넘어서면서 26일부터 PCR검사 대상이 고위험군으로 한정된다. 밀접접촉자 등 고 위험군만 PCR검사가 가능하고 나머지는 자가검사 후 양성인 경우에만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에따라 예전 같은 전수검사는 사실상 불가능해 코로나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학교 현장의 불안감이 높다. 개학 이후 학교 내 감염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한 대처는 기존보다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다. 현장의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한 체계적 대응이 요구된다.

도교육청은 학교별 수요에 맞춰 자가진단키트를 미리 배포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으나 현장의 어려움은 크다. 빠른 결과 확인이 가능한 신속PCR검사의 경우 별도 인원 확보가 요구되고, 전남의 경우 상대적으로 범위가 넓고 학교 규모는 소규모여서 광주보다 훨씬 많은 인력과 장소를 확보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반면 시교육청은 정부지침을 기다리는 등 다소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방역당국의 방침이 정해져야 일선 학교에 자가진단키트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도교육청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보다 명확한 방역지침을 하루 빨리 정립하기 바란다. 가장 안전해야할 학교가 방역으로부터 불안하다면 학습에도 장애가 있을 수밖에 없다. 빠른 조처가 필요하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