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 감량' 배윤정, 수영복 자태···아들과 첫 여행뉴시스
- 중남미도 원숭이두창 첫 확진···스페인 방문 아르헨 남성뉴시스
- 경기 지방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 오전 9시 10.57%뉴시스
- 류진 "딸내미와 데이트"···미모의 딸 누군가 했더니뉴시스
- 무더운 여름 입맛 돋우는 별미 '안동 건진국수' 뉴시스
- 지선 사전투표율 2일차 오전9시 누적 11.81%···직전比 1.67%p↑뉴시스
- "극락왕생이 영어로 뭘까" 웹툰 맛을 살리는 비결뉴시스
- 공수처도 사건공보 준칙 개정···실무진 검토 마쳤다뉴시스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사이버전의 모든 것'뉴시스
- [고금리 시대①]은행으로 '역머니 무브' 뭉칫돈뉴시스

전남도의 에너지신산업 발전과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에 공헌한 김종갑 전 한국전력 사장이 31번째 전남도 명예도민이 됐다.
전남도는 29일 도청에서 김영록 전남지사, 윤의준 한국에너지공대 총장, 이현빈 한국전력공사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종갑 전 한전 사장에게 명예도민패를 수여했다.
김 전 사장은 에너지밸리 501개사 유치, 2조 2천억 원 투자효과, 1만 1천518명의 고용효과를 끌어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와 함께 세계 최대 8.2GW 신안 해상풍력산업 사업개발 협약과 그린수소 기술개발 협력 업무협약을 하는 등 전남도 에너지신산업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적극 협력했다.
특히 광주·전남 시도민의 염원이자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설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국에너지공대 초대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전남도와 함께 국회 활동 등에 나서 특별법이 제정되도록 힘썼다. 또한 대학이 내년 3월 정상 개교하도록 핵심시설을 우선 건축하고, 한전 에너지신기술 연구소 일부를 임대교사로 활용토록 지원했다.
김종갑 사장은 "에너지 분야는 이제 전남을 빼놓고는 말할 수 없다"며 "명예도민으로서 전남 에너지산업이 더욱 발전하도록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덕분에 한국에너지공대의 내년 3월 개교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에너지 대전환 시대 전남의 미래 100년을 준비할 수 있게 해줘 200만 도민과 함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도정에 공로가 뚜렷한 내·외국인을 명예도민으로 선정하고 있다. 역대 명예도민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허동수 GS칼텍스(주) 회장, 고흥 소록도의 천사 마리안느 스퇴거와 마가렛 피사렉을 비롯해 전남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최일선에 앞장선 소영민 제31보병사단장 등이 선정됐다.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
전남도-나주시, 한국에너지공대에 10년간 2000억원 지원 기사내용 요약매년 200억원 출연 협약식…인프라·장비 구축 등 활용[무안=뉴시스] 전라남도·나주시·한국에너지공대 출연 협약. *재판매 및 DB 금지[무안=뉴시스] 박상수 기자 = 전라남도와 나주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켄텍)은 20일 전남도청에서 한국에너지공대가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 에너지신산업을 주도하는 대학으로 성장토록 지원하는 출연 협약을 했다.협약서는 전남도와 나주시가 올해부터 매년 200억 원, 10년간 총 2000억 원을 한국에너지공대에 출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출연금은 한국에너지공대 인프라·장비 구축,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우수 학생 유치 활동 등 대학 발전에 직접 도움이 되는 사업비로 활용하게 된다.전남도 관계자는 "한국에너지공대가 세계적 공대로 성장하도록 꾸준히 관심을 갖고 돕겠다"며 "앞으로 산학연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 초강력 레이저연구시설 등 국가대형연구시설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윤의준 한국에너지공대 총장은 "에너지 대전환기 범국가적 과업을 수행할 에너지 리더를 양성하고, 한국에너지공대를 세계 에너지 교육·연구의 허브로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국에너지공대는 지난달 2일 입학식과 비전선포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학사 운영에 들어갔다.◎공감언론 뉴시스 parkss@newsis.com
- · 전남도,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유공자 19명에 감사패
- · '100억 종부세 폭탄' 한전공대···조세불복 한다지만 상황은 난감
- · 한국에너지공대, 종부세 100억 폭탄 맞았다
- · 한전공대 협약서 공개 결정···전남도·나주시 "특혜 없다" 항소
- 1운암동서 음주차량과 2차 충돌, 오토바이 운전자 중상..
- 2광주만 또 올라···아파트값 98주 연속 상승..
- 3"집+카페+고급승용차" 통크게···효심 FLEX, 남도★..
- 4광주서 차타고 1시간···시원한 '오션뷰' 맛집..
- 5학교 담장 넘던 중학생 7m 깊이 맨홀에 추락..
- 65월 넷째주, 광주를 달군 부동산 이슈는?..
- 7휘발유·경유 2000원 돌파···"당분간 인하 요인 없다는 게 ..
- 8주금공, 6월 보금자리론 금리 0.2~0.25%p 인상..
- 9광주교육감 후보 당선시킬 목적 식사 제공한 지역민 4명 고발(종..
- 10광주 광산구 소촌동 922가구 정전···긴급 복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