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글로벌 AI컨퍼런스 'AICON 광주 2021' 개막

입력 2021.12.16. 16:2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컨퍼런스·포럼, 전시회, 채용박람회 등 18일까지 온·오프로

AI 기술동향, 산업융합 과정에서 인공지능 역할 방향 제시

광주시, 11개 AI기업과 업무협약…'AI 생태계' 구축 등 협력

광주시, AI 유치기업 업무협약. (사진=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인공지능(AI)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AICON 광주 2021' 컨퍼런스가 16일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을 갖고 사흘 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용섭 광주시장,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장, 이용빈 국회의원,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 정순애 광주시의회 부의장, 정성택 전남대 총장, 헌터 킴 플로리다 오세올라 카운티 경제진흥국장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테이프 커팅으로 시작된 행사는 AI 생태계스토리를 홀로그램 퍼포먼스로 구현한 개막공연에 이어 개회사, 하버드대 엣지 컴퓨터연구소의 비제이 자나파 레띠 교수의 기조강연 등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처음 열리는 AICON 광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세상의 AI, 빛나는 이곳에서'라는 슬로건 아래 AI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산업융합 과정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행사장 1층 전시홀에서는 50여 개 인공지능 관련 기관·기업이 참여한 전시회, 40여 개 기업이 참여한 채용 박람회, 10개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설명회, 바이어 상담회와 인공지능 기술을 체감할 수 있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열리고 2층 회의장에서는 17일 하루 동안 30여 명의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한 컨퍼런스·포럼이 열린다.

18일까지 3일간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행사장 현장 참여뿐만 아니라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공간과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한편 광주시는 이날 ㈜국민, ㈜매쓰에이아이, ㈜산돌에이아이랩, ㈜시큐레이어, ㈜이노시뮬레이션, ㈜이플마인드, ㈜킹스스피치, ㈜튜닙, ㈜푸른, ㈜피노맥스, ㈜아이메타버스 등 인공지능 헬스케어·플랫폼·콘텐츠분야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이들 업체와 인공지능 관련 전문 분야 기술개발과 사업화, 광주법인이나 지역사무소 설립, 전문인력 양성과 신규 일자리 창출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용섭 시장은 "이제는 어떠한 산업·상품·서비스도 인공지능과 결합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가질 수 없는 시대가 됐고 이같은 시대적 변화 속에 광주는 인공지능 중심도시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행사가 인공지능 도시 광주의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인공지능의 세계적 기술트렌드를 공유하고 인공지능 기반 융합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goodch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