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2기생 157명 배출

입력 2021.12.08. 16:19 댓글 0개
8일 제2기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성과공유·수료식 개최
하루 8시간 이론과정 등 7개월간 총 1120시간 교육 수료
전국 인공지능 공모전 대상 수상 등 최종 우승 3회 등 성과
수료 후 ‘AI창업캠프’ 입주 등 적극적인 창업 움직
이용섭 광주시장이 8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기 인공지능사관학교 성과공유회 및 수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차세대 지역 미래산업을 이끌 인공지능(AI) 핵심인재 양성의 요람인 '제2기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가 7개월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157명의 인공지능 전문 인재를 배출했다.

광주시와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8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이용섭 광주시장, 탁용석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이두희 멋쟁이사자처럼 대표, 지역 인공지능 기업 및 2기 수료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기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성과공유 및 수료식을 가졌다.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2기는 전국 만 18세부터 만 39세까지 청년들을 대상으로 학력, 전공, 성적, 거주지 등 제약 없이 올해 3월16일부터 4월12일까지 약 1개월간 전국을 대상으로 모집해 총 609명이 지원, 3.38: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수료생 중 157명을 성공적으로 배출했다.

올해 역시 입교식 이후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온라인 학습프로그램(LMS)으로 전환됐지만, 교육생들은 1일 8시간의 인공지능 이론 과정,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동료들과의 문제를 해결하는 해커톤 대회, 기업 협력 및 자율 프로젝트 실무 과정에 이르는 7개월(총 1120시간)의 교육과정을 숨 가쁘게 달려왔다.

특히, 프로젝트 실무 과정 중 기업 협력 프로젝트는 교육생 28개 팀과 16개 인공지능 기업이 참여해 인공지능을 연계한 기업의 문제 해결이나 기술, 앱을 개발하며 현장 실무에 대한 역량을 쌓을 수 있어 교육생, 기업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과정으로 평가됐다.

교육생들은 빡빡한 교육 일정에도 사관학교에서 배운 머신러닝 및 딥러닝, 웹 개발 등을 기반으로 뉴스빅데이터 해커톤(66.99팀), 전국 인공지능 문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하이파이프팀) 등에 출전해 대상을 수상하는 등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의 뛰어난 실력을 입증했다.

전국 인공지능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하이파이프팀의 교육생은 "인공지능을 알고는 있지만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는 기술을 직접 학습하고 개발해 보았던 사관학교의 교육 기회가 정말로 소중했다"며 "제2기 졸업생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위해 작지만 힘을 더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성과는 광주에서의 인공지능 창업으로도 이어졌다. 2개팀(Deep Stage, Got.Y) 총 10명이 인공지능 창업 및 스타트업 기업의 베이스캠프인 광주 인공지능 창업캠프 1호점에 입주하며 창의적인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광주시와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교육생들이 사관학교에서 배운 역량을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에서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그동안의 프로젝트 과정 참여 기업 및 취업지원위원회 기업(37곳)과 연계한 간담회, 인공지능 기업 취업박람회, 취·창업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도울 계획이다.

제3기 인공지능사관학교는 내년 2월경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며, 모집정원을 기존 180명보다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가 AI인재 양성의 요람을 넘어 청년들이 품었던 꿈을 실현하고 성공적인 삶을 뒷받침하는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여러분은 광주가 배출한 최고의 인재들이며 앞으로 50년, 100년의 미래를 책임질 인공지능 산업의 핵심 인재인 만큼 가슴에 큰 꿈을 품고 도전하기를 멈추지 말라"고 응원했다.

박지경기자 jkpark@mdilbo.com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