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칼럼> 국민은 품격 있는 대통령을 원한다

입력 2021.12.06. 10:29 수정 2021.12.07. 09:23 댓글 0개
김홍신의 新인간시장 소설가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역대 유력한 여야의 대선후보 중에

약점이 가장 많이 노출된 후보라는 걸

스스로 인식해야 한다

당선과 상관없이 국민에게 존중 받고

싶다면 상대를 존중하고 자신의

장점을 강조하며 오직 국민을

섬기는 큰 머슴이 되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상대의 약점을 즐기거나

이용해서야 되겠는가

코로나19 델타 변이보다 전염력이 강하고 항체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돌연변이 오미크론(Omicron)은 세계보건기구에서 '우려 변이'로 규정했다. 우리나라도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비롯하여 그 주변국을 대상으로 입국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자칫 더 강력한 거리두기로 방역 강화가 되면 2년여 동안 견뎌왔던 국민들의 고통은 한계점에 다다를지 모른다. 정부는 임시처방의 한계를 실감했을 터, 장기전망과 대응전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코로나 사태를 얼마나 잘 수습하느냐에 따라 한국의 미래, 국격의 상승, 국민자존심 승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들은 코로나 사태만으로도 견디기 어려울 만큼 괴롭다. 그런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의 퇴락한 행태까지 겹쳐져 괴로움은 날로 높아만 간다.

우리나라는 서열을 중시하는 사회가 된 지 오래다. 대선 정국에서도 서열 컴플렉스는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정권교체를 원하는 국민이 정권유지를 바라는 국민보다 많다는 여론조사 때문인지 국민의힘 윤석열 진영은 헛발질로 표를 깎아먹고 있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총괄선대위원장 수락을 거부했다가 수락하는 과정이 서열 컴플렉스로 비춰지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두루 힘을 합쳐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음에도 손뼉을 마주쳐야 할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을 거부하는 것은 몽니라는 의심을 낳게 했다. 그래서 당 안팎에서 상왕 행세를 한다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총괄선대위원장이면 전략을 총괄하는 가장 높은 직책이 분명하다. 상임선대위원장은 그 아랫자리인데 김종인 전 선대위원장은 아랫자리에 있는 사람이 능력에 비해 고분고분하지 않을 거라는 지레 짐작으로 끌어안지 못하는 속 좁은 모습을 보여줬다. 그런 행위는 영역본능이라고 할 수 있다. 동물들이 자기 영역을 지키는 건 생존하고 종족보존을 하려는 것이다. 또한 다른 동물이 내 영역에 들어오면 공격본능이 생긴다.

이런 서열 컴플렉스와 영역본능을 보여주는 경쟁자가 또 있으니 홍준표 의원이 아닌가 싶다. 당내 경선에서 후보가 결정될 때 홍의원은 승복을 약속했다. 그런데 윤석열 후보와 이재명 후보 중에 낙선자는 감옥에 갈 거라는 매서운 비판을 날리고 아직까지 독자행동을 하고 있다. 정치 경력으로 따지면 상대가 될 수 없고 굴러온 돌일 수밖에 없는 윤 전 총장이 대선후보가 되었으니 마음 편할 리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정치사에서 승복하는 품격을 보이지 않으면 그 후과가 심각할 수 있다는 걸 모를 경략가가 아닐 터, 아쉽다 하지 않을 수 없다.

가장 중요한 시기에 후보와 대표의 갈등 양상 또한 서열 컴플렉스와 영역본능을 읽게 되는 아쉬움이 있다. 그런 상황에서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은 대선이 끝나면 임명직과 선출직을 포기하고 오직 정권교체를 위해 윤석열 후보를 대통령 만드는데 전심전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런 선언은 서열과 영역본능을 포기한 결단으로 정치권에 규범을 보였다. 한국 시리즈 야구경기에서 KT에게 우승을 내준 두산이 여러 신문에 'KT 위즈의 우승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라는 광고를 실었다. 상대팀에 이렇게 박수를 보낼 수 있는 게 진짜 멋이고 신사도가 아니겠는가. 하물며 같은 편에게 박수를 보내고 목표를 향해 어깨동무를 하지 않는 것은 속 좁은 서열 컴플렉스로 오해 받을 수 있다.

이참에 민주당의 사정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경선 막판에 아슬아슬하게 이재명 지사가 민주당 대선후보가 되었다. 며칠만 늦게 경선했으면 이낙연 전 총리가 후보자리를 차지했을지 모른다. 호남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고 막판에 몰표를 얻었지만 아쉽게 물러난 이낙연 전 총리는 승복했으나 그 진영에서는 심각한 저항이 있었다. 그럼에도 화합과 동참이라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낙연 전 총리가 적극 동참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 전 총리는 신사도의 정치를 했고 적이 별로 없으며 인품이 좋다고 알려진 인물이다. 정권 유지를 위해 민주화의 상징성을 가진 호남표가 중요하고 호남 텃밭을 잘 닦아온 이 전 총리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 때맞춰 정권 유지를 위해 적극 돕지 않는 것이 혹시라도 서열 컴플렉스와 영역본능이 아니길 바란다.

우리나라는 절대빈곤에 시달리다 침략 당해 식민지가 됐고 겨우 해방되었지만 동족상잔의 씻을 수 없는 비극을 겪었으며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우격다짐으로 생존했다. 그럼에도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돌파하고 인구 5천만 명을 넘어선, 세계에서 일곱 번째 3050클럽국가가 되었다. 또한 유엔기구에서 선진국으로 명명되었다. 그런데도 우리는 기적을 일구었지만 기쁨을 잃어버렸고 배고픔은 해결했지만 배 아픔은 해결하지 못했다는 아픈 소리를 들어야만 했다. 행복도를 조사하면 국력에 비해 행복지수가 매우 낮고 사회갈등 비용이 지나치게 많아 배 아픔을 해결하지 못한 손실이 국격을 망가트렸다. 조국사태를 비롯하여 부동산사태는 물론, 대선경선과정에서 쏟아져 나온 각양각색의 의혹들 때문에 국민들은 정치권력에 강한 반감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헌법개정을 해서 권력의 오만함을 걸러내는 필터를 만들고 권력분산과 지방자치의 활성화와 공정한 사회를 가꿀 수 있는 제도를 간절히 원하게 되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역대 유력한 여야의 대선후보 중에 약점이 가장 많이 노출된 후보라는 걸 스스로 인식해야 한다. 자칫하면 검찰에서 차기 대통령을 만들 수 있다는 시중의 뼈있는 농담을 떠올려 봐야 한다. 상대의 약점을 파헤치려고 안달하느라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지 못한다는 소리를 듣는 것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감이라고 하기에는 품격이 한참 모자란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

선거운동 기간에 품격이 없다가 청와대에 들어가서 생길 리 없고 품격 있는 척해봐야 국민들은 가짜라 느낄 것이고 그런 대통령은 존중받지 못한다. 당선과 상관없이 국민에게 존중 받고 싶다면 상대를 존중하고 자신의 장점을 강조하며 오직 국민을 섬기는 큰 머슴이 되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후보가 상대의 약점을 즐기거나 이용해서야 되겠는가. 대한민국의 품격을 한번쯤 깊게 생각하기 바란다. 국민은 품격 있는 대통령을 갖길 원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