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감기도 검사하나?" 따지는 부모들···긴장 풀린 학교방역

입력 2021.11.23. 20:01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하유증상 학생 등교·조퇴 두고 학부모 민원↑

전남 여수 초·중학생 전수검사…반발 조짐

"방역 완화 시 교내 확산…학교 고충 가중"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초중고 전면 등교가 시행된 지난 22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금양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2021.11.23. photo@newsis.com

[서울·세종=뉴시스]이연희 김경록 기자 = 소아·청소년의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이 낮은 상황에서 전면등교가 시작됨에 따라 학교의 밀집도가 높아지고 방역지침은 완화되면서 학교가 긴장하고 있다.

특히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지역사회 유행이 커지고 있어, 학교에서 유증상자 또는 확진자 발생 시 방역 대응 부담이 커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3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학교 방역을 총괄하는 보건교사들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인해 학생 간 접촉이 증가한데 반해 방역수칙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진 점, 의심증상이 있어도 집에 머무르지 않고 등교하려는 학생·학부모 민원이 늘어나는 상황을 우려했다.

현재 학교에서 확진자 또는 유증상자가 발생하면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선제검사를 실시하거나 해당 학생을 조퇴 조치한다. 그러나 전면등교 시기가 늦가을·겨울과 겹쳐 일반 감기와 혼동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학부모는 감기 증상이라고 주장하고, 학교는 선제검사 및 조퇴를 권하면서 민원이 늘어난다는 얘기다.

서울 구로구에 있는 한 보건교사 C씨는 "등교 후 기침·콧물 등 증상으로 호소하면 조퇴 후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게 교육부 지침인데, '그냥 감기인데 왜 검사 받아야 하느냐'고 항의하거나 '코로나19가 아니니 괜찮다'고 버티기도 한다"고 밝혔다.

서울 송파중의 보건교사 D씨 역시 "학생을 조퇴시키기 전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우리 아이 감기인데 왜 조퇴시키냐'는 민원도 들었다"고 전했다.

차미향 보건교사회장(서울 신남중)은 "보건교사들은 (코로나19 임상) 증상만으로 진단하기 어려운 선제검사 기준 때문에 학부모 민원으로 매일 소모전을 벌이고 있다"며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남 여수시는 최근 일주일 사이 10여 개 초·중학교에서 40여 명의 학생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초·중학생 약 2만명에 대한 PCR 전수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실제 이 지역 맘카페 등에서는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학교까지 선제검사를 실시하는데 대한 학부모 불만이 터져나왔다.

[서울=뉴시스] 19일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학교 방역지침 5-2판을 개정했다. 학생의 동거인이 자가격리 통보를 받더라도 예방접종을 완료한 학생은 '수동감시자'로서 등교가 가능하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교육부와 방역 당국이 일선 학교에 배포한 코로나19 방역지침 개정 5-2판에 따르면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여러 지침이 완화됐다.

우선 학생의 가족 등 동거인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았을 때 등교기준이 신설됐다. 예방접종을 완료한 학생은 같이 사는 가족이 자가격리 중일 때에도 48시간 내 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내면 등교가 가능하다. 가족이 확진됐을 때에도 학생 본인이 PCR 검사에서 음성이고 무증상일 때 '수동감시자'로서 등교가 가능해진다.

발열, 인후통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학생은 선별진료소 검사 '음성' 확인서와 '의사소견서'를 제출해야 등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음성' 확인서만 있어도 된다.

특히 학생 수가 많은 일부 과대·과밀 학교에선 벌써부터 전면등교 후 방역지침 변경과 관련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매일 신규 확진자는 3000명대로 늘어난데 반해 등교하는 미접종 학생 수가 늘어나면서, 가족이 자가격리 중일 때 3일마다 PCR 검사 '음성' 확인서를 받아야 할 학생도 덩달아 늘어날 전망이다.

학생 수가 1100명 이상의 서울 송파구 한 중학교 교감 A씨는 "가족 중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학생이 3일마다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갱신해야 하는 점이 번거롭다"고 지적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과대학교로 전면등교 중인 서울고는 확진자가 나오면 다시 일부 등교가 중단되기 때문에 방역수칙 지도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울고 B교감은 "확진 학생이 나오면 자가격리 학생도 덩달아 나오기 때문에 교직원들의 원활한 수업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남고라서 체육시간에 일일이 마스크를 쓰라고 하는 등 생활방역수칙 준수 지도에 애로사항이 있다고도 전했다.

실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학생 확진자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닷새간 확진된 학생은 하루 평균 347.6명으로, 일주일 전인 지난 11~15일 평균(272.6명)보다 75명 늘었다.

소아·청소년 접종률이 올라갈 때까지는 학교 내 확진자 발생 및 대응 관련 혼선은 계속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23일 0시 기준 12~17세의 1차 접종률은 40.9%, 접종 완료율은 15.4%에 불과한 상황이다. 방역 당국은 12~17세의 접종 예약을 추가로 받기로 했으며 청소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을 검토 중이다. 실제 방역패스를 적용하더라도 얼마나 접종률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차 회장은 "확진자가 발생하면 격리 및 검사를 실시한다는 방향은 그대로인데 반해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이 대폭 완화되니 교내 확산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현재 방역 지침과 '위드 코로나' 상황은 괴리가 있어서 맞지 않다. 학교의 방역 책임 교사와 학교 구성원들의 고충이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knockro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