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장휘국 광주교육감 "전두환씨 사망, 국가적 예우 반대"

입력 2021.11.23. 15:40 댓글 0개
[광주=뉴시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사진 제공 = 광주시교육청)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23일 "사망한 전두환씨에 대한 그 어떠한 국가적 예우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부당하게 얻은 권력을 이용해 광주 시민을 학살했던 전씨가 세상을 떠났다"며 "무수히 많은 기회가 주어 졌지만 역사 앞에 아무런 반성도 사과도 하지 않은 전씨의 죽음에 대한 그 어떠한 국가적 예우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씨는 죽음 직전까지 5·18민주화운동과 자신은 무관하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렸으며, 죽음으로 마지막 법의 심판마저 피해 갔다"며 "학살에 대한 책임 없이 구차한 자기변명으로 일관했던 그의 행동은 죽어서도 반드시 역사의 심판대에 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 교육감은 "광주는 1980년 오월에 대한 진실을 찾기 위해 쉬지 않고 걸을 것이다. 또 광주 학살의 책임자들에게 단호한 평가와 처벌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학생들이 많은 사람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룩한 5·18과 민주주의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그 정신과 가치를 계승할 수 있도록 가르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