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산업부, 한전·KT와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 도입 논의

입력 2021.10.18. 11:00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박기영 2차관 주재 현장 간담회 열려

한전, '전력계통 정보공개 시스템' 구축

KT, 데이터센터 등 에너지 효율화 추진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1.09.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 도입을 앞두고 업계와 안정적 계통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고 18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서울 목동 KT 데이터센터에서 박기영 2차관이 주재하는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수도권 등 특정 지역에 집중된 전력 수요를 균형 있게 분산해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주로 논의됐다.

한국전력은 42개 권역별 전력계통 여유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전력계통 정보공개 시스템'을 올해 안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러면 기업들은 투자 계획 단계에서부터 계통 상황을 감안한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다.

KT는 데이터센터와 같은 에너지 다(多)소비 시설에 대한 에너지 효율화를 도모하고 태양광 자립 시설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강화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이는 일정 규모 이상의 전기를 사용하려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과부하·전압 등 기술적 요소뿐 아니라 사회적 수용성, 신재생에너지 비중 등 전력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전력계통 관련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수요 분산을 유도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한전 측은 "대규모 전력 소비 시설이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분석해 안정적인 계통 운영을 확보하는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가 법제화되면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정부와 함께 마련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차관은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 도입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의 기반이 될 제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산업부는 최근 수립된 '제9차 송·변전설비계획'에 따라 2034년까지 29조3000억원을 투자해 전력망을 지속적으로 보강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