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은행, 대출 총량 관리 계속된다···전세 등 실수요만 제외(종합)

입력 2021.10.15. 12:14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농협은행, 18일부터 신규 취급 재개

타행도 한도 추가 배정, 제한 풀기로

'한계 임박' 은행은 일단 현 상태 유지

하나銀, 실수요 제외 대출 취급 중단

[서울=뉴시스] 박은비 기자 = 가계대출 총량을 관리할 때 이달부터 연말까지 취급한 전세대출은 예외로 두기로 하면서 대출 영업을 제한했던 은행들이 일부 취급을 재개한다. 하지만 이미 한계에 임박한 하나은행은 전세대출 등 실수요자를 위한 대출을 제외한 나머지 대출 신규 취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15일 은행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오는 18일부터 전세자금대출 신규 취급을 시작한다. 당초 다음달까지 중단될 예정이었지만 전날 금융당국이 4분기 중 취급한 전세대출은 총랑관리 한도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신한은행도 현재 5000억원이었던 대출모집인 한도를 18일부터 제한하지 않기로 했다. 영업점별 월별 한도를 두고 관리해온 우리은행은 전세대출 한도를 별도로 추가 배정해 실수요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이달부터 영업점별로 배분된 월별 가계대출 한도 범위 내에서만 신규 취급했는데, 18일부터는 전세대출을 영업점별 한도에 포함하지 않는다. 이전보다 전세대출 여력이 생긴 셈이다.

다만 최근 가계대출 증가율 5%를 넘어선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전세보증금 증액 범위 이내로만 인정하는 방안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지난달 29일부터 시행했고, 하나은행은 이날부터 적용한 상태다.

농협은행 다음으로 가계대출 증가율이 높은 하나은행은 전세대출을 비롯한 실수요자 대출을 제외한 나머지 대출 판매를 20일부터 중단한다. ▲주택·상가, 오피스텔, 토지 등 부동산 구입자금 대출 ▲신용대출 ▲비대면 대출(하나원큐 신용대출, 하나원큐 아파트론)이 대상이다.

청년·서민 실수요 자금 지원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집단잔금대출, 부동산담보 생활안정자금 대출, 오토론·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상품은 계속 취급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중단할 계획이나 가계대출 증가세가 진정되는 현황을 모니터링해 판매 재개 일정을 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지난달 말 기준 전세대출 잔액은 121조4308억원으로 지난해 말(105조2127억원)보다 15.41% 불어났다. 개별 은행 증가율을 살펴보면 적게는 7.44%, 많게는 22.15%까지 늘어난 수준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ilverl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