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남도, 덴마크 풍력발전 터빈기업 공장 유치 잰걸음

입력 2021.10.13. 14:18 수정 2021.10.13. 14:18 댓글 0개
선도기업 ‘베스타스’ 시장조사단과 실무협의
모튼 부회장 “목포신항, 공장부지로 손색없어”
전남도는 지난 12일 덴마크 풍력발전 기업 베스타스와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구축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실무회의를 가졌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해상풍력 선도국가인 덴마크의 풍력발전기 터빈 기업과 함께 도내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나섰다.

전남도는 지난 12일 덴마크 풍력발전기 기업 베스타스와 도내 해상풍력사업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터빈공장 설립 등 산업생태계 구축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협의가 이뤄졌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김신남 에너지산업국장을 비롯한 도 관계자와 베스타스 모튼 부회장, 칼슨 부사장, 스단 부사장 등 10여 명이 함께했다.

베스타스 시장조사단의 이번 방문은 한국시장에 대한 투자 검토를 위한 시장조사 목적으로 이뤄졌다.

모튼 부회장은 전남도의 해상풍력 사업 추진 현황과 도내 공장 부지 및 투자 여건 등에 대해 질문하고, 전남도와 베스타스 간 해상풍력 협력 증진을 위한 태스크포스팀 구성을 제안했다.

김신남 국장은 "전남은 신안 8.2GW 해상풍력단지뿐만 아니라, 영광, 진도, 여수 등에 6.5GW의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가 나 있다"며 "특히 덴마크 'COP', 캐나나 '노스랜드', 영국 'GIG' 등 해외 유수 기업과 SK E&S, 한화건설, 한국전력 등 국내 대기업 등이 참여해 사업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에 터빈공장 설립 시 전북과 울산에 접근하기 쉽다는 지리적 장점도 있다"며 "전남이 터빈공장 설립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국장은 "전남도는 해상풍력단지와 최근접 수출입 항만인 목포신항과 그 배후부지를 해상풍력 클러스터 중심축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베스타스 등 국내외 터빈사가 전남에 공장을 설립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타워·블레이드 등 협력업체를 육성해 단계적으로 도내 생산 부품 사용을 확대하길 기대한다"며 "터빈공장 설립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모튼 부회장 등 베스타스 시장조사단은 실무협의를 마치고 목포신항을 찾아 터빈공장 부지 등 투자 여건을 살핀 후 "목포신항의 접근성 및 부지 여건 등이 터빈공장 부지로 손색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베스타스는 이번 시장조사 결과와 국내 터빈 발주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내 투자 시기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6월 해상풍력, 수소산업 등 재생에너지 전 부문에서 덴마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주한 덴마크 대사관, 베스타스, 씨에스윈드와 해상풍력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터빈 공장설립 등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도철원기자 repo333@mdilbo.com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