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전남권 의대 신설, 하반기엔 반드시 논의 재개돼야

입력 2021.10.05. 17:33 수정 2021.10.05. 19:11 댓글 1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전남도민들의 염원인 '전남권 의대 신설'에 대한 논의가 오는 11월 재개될지에 지역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가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11월께 일상으로 돌아가는 '위드 코로나'를 도입할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의대 의정협의체가 의대 신설 논의 조건으로 이야기한 '코로나 안정화'로 볼 수 있어 의대 신설 논의가 가능한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다. 전남도가 지난달 '국회의원 초청 예산정책간담회'에서 지역 의원들에게 11월 의정협의체에서 전남권 의대 신설 논의 재개를 건의한 사실이 알려지며 기대감은 더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7월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대를 신설하고 의대 정원을 확대키로한 공공의료 확충 계획을 발표하면서 가시화된 전남권 의대 신설은 의사집단의 반발로 사실상 무산됐다. 당초대로 '의대 신설'이 추진됐다면 신설 의대는 2023년 3월 개교가 가능했다. 그러나 의사협회와 수련의들까지 반대에 가세하고 '의정협의체'가 구성돼 원점에서 재논의키로 하면서 무기연장됐다.

당시 정부뿐 아니라 민주당도 의대가 없는 지역의 의대 신설을 적극 지지하며 '기존 의대 정원 증원과는 별도'로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올들어 지역의원들은 의정협의체에서 의대 신설 논의가 불가능하다고 보고 복지부에 논의 창구 변경을 요구했다. 복지부도 올 하반기 수립 예정인 '보건의료발전계획(의료인력 확충방안 포함)'에 '전남권 의대 설립'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했다.

의료 공공성은 국민 안전, 생명에 직결되는 중요 사안으로 어떠한 이유로도 미루거나 취소될 수 없다. 그동안 제기된 전남 도서 산간벽지의 의료 공공성의 절박성은 더 이상 강조할 수조차 없다.

정부와 의료계는 더 이상 관련 논의를 미뤄서는 안된다. 정부와 전문가집단의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