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임대주택의 미래형 주거 변신 모색하는 북구

입력 2021.10.04. 17:17 수정 2021.10.04. 18:25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광주시 북구가 영구임대주택을 미래형 주거단지로 변신을 모색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그동안 사실상 방치돼온 영구임대주택단지를 최첨단 스마트 단지로 변화시켜 거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한편 이웃의 온기가 흐르는 마을 공동체 복원을 추진하면서 지역민들로부터 호응도 뜨겁다.

최근 북구는 두암주공4단지 상가에 주택관리공단의 찾아가는 마이홈센터를 연계한 커뮤니티 센터를 오픈했다. 주택관리공단이 공간을 무상임대 하고 북구가 지역민들의 사랑방, 교육장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다. 이곳은 이웃을 돕는 동네 활동가를 양성하는 등 옛 마을 공동체를 복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핸드폰 활용하기 등 일상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플랫폼이다. 주거복지와 사회복지를 지역민이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거주민들의 건강과 복지서비스에 AI나 IOT, V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복지행정 플랫폼을 구현해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최상으로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문을 연 두암4단지 커뮤니티 센터는 북구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북구는 장기적으로 임대주택단지를 최첨단의 스마트 단지, 최상의 주거환경으로 조성해 살고싶은 공간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를위해 올 봄 '특화마을육성과'를 신설, 본격적인 정책발굴에 돌입했다. 특화마을과를 중심으로 LH나 국토교통부, 행안부 등 정부의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유치하고 있다. 오치동과 두암동에 선보이는 청년창업공간과 주민교육 사랑방은 행정안전부의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이다.

북구의 임대주택 스마트 단지 조성 노력이 시사하는 바는 각별하다. 광주의 영구임대주택단지 대부분이 30년 이상의 노후 아파트 인데다 고령층이 거주하고 있어 주거문화 하락 등 사회적 문제가 돼왔다. 북구가 추구하는 최첨단 주거환경 개선 사업은 특정 단지의 환경개선을 넘어 선다. 첨단의 생활서비스와 복원될 한국 특유의 공동체 문화로 단장한 임대주택은 외국의 선진 임대주택 모델에 비할 바가 아니다. 북구의 흔들림 없는 정책으로 한국의 미래형 영구단지 모델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