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학동4구역 붕괴참사 재개발조합·현대산업개발 행정조사해야"

입력 2021.09.15. 15:03 댓글 0개

기사내용 요약

참사 이후 공사비 증액분, 조합원·입주자에 전가 주장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학동참사 시민대책위가 14일 오전 광주 동구 계림2구역 주택재개발지를 찾아 붕괴현장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책임을 촉구하고 있다.2021.09.14.hyein0342@newsis.com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학동 재개발정비 4구역 재개발조합과 원청업체 현대산발이 철거 건물 붕괴 참사 이후에도 입주자들에게 비용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며 행정당국의 엄정 조사를 촉구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40여 곳으로 꾸려진 학동 참사 시민대책위원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광주시는 학동4지구 재개발조합과 현대산업개발의 비위를 행정 조사해야 한다"고 15일 밝혔다.

대책위는 "학동 참사의 '몸통'인 현대산업개발과 재개발조합이 참사 책임을 조합원과 입주자들에게 전가하는 파렴치한 짓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현대산업개발은 재개발조합 측에 1500억 원 가량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참사로 인해 공사가 길어지고 비용이 증가했기에 공사비 증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참사의 주범이면서 이에 따른 비용 증가의 책임을 조합원들에게 떠넘기는 일은 파렴치의 극치다"며 "재개발조합이 먼저 유족들에게 15억 원씩 보상금을 주는 대신 공사비 증액 협상 과정을 통해 상계해 되돌려 받자고 주장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파렴치한 꼼수로 조합원·입주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유족을 우롱하고자 공모한 현대산업개발과 재개발조합의 비위 사실을 당장 행정 조사를 해야 한다"며 "현대산업개발은 참사 피해자들에게 피해 회복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현대산업개발이 주민 피해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필요한 행정 조치를 내리고, 관련 피해에 대한 신속 보상을 위한 행정 지침을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