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원전 품은' 영광군···국가 에너지 전환 대응 대정부 건의

입력 2021.08.02. 14:12 댓글 0개
원전 세수 감수 우려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 요청
[영광=뉴시스] 전남 영광군 풍력발전. photo@newsis.com

[영광=뉴시스] 이창우 기자 = 전남 영광군을 비롯한 원자력발전소가 소재한 전국 지자체들이 정부에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수립을 요청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국가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태양광·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인프라는 확대되는 반면, 원전은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세수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광군은 최근 원전소재지 광역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와 기초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가 공동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한 중장기 지원 대책 수립을 건의했다고 2일 밝혔다.

공동 건의에는 '부산시·울산시·전남도·경북도' 등 광역지자체와 '영광·기장·울주·울진·경주' 등 기초지자체 행정협의회가 각각 참여했다.

이들 지자체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 추진으로 일자리와 지방세 수입 감소 등 경제적 어려움을 걱정해야 되는 현실에 놓여 있다"며 "국가 차원의 정책적 배려가 절실하다"고 공동 건의 배경을 설명했다.

주요 건의 사항은 '지역에너지 산업의 단계적 전환과 지역별 특화된 산업구조 개편을 위해 원전 소재 1 시·군 1 국가산업단지 지정·조성', '원전 소재 지자체의 장기적 발전계획 수립과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정부 주도의 협의체 구성·운영' 등이다.

김준성 영광군수는 "오는 2034년까지 전국적으로 총 13개의 원전이 폐로 될 예정이라는 점에서 건의안이 조속히 정부정책에 반영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 촉구를 위해 행정협의회 지자체들과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