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하자" 시민 행동 나섰다

입력 2021.06.21. 17:07 수정 2021.06.21. 17:53 댓글 76개
시민위원회 결성…수백여명 서명
"자영업자도 대전으로 원정 쇼핑"
정치권 면담 등 본격적 활동 예고
광주신세계는 지난 2017년 서구 화정동에 복합쇼핑몰과 특급호텔이 포함된 복합시설을 건립하려다 지역 중소상인,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포기했다. 뉴시스

광주 내 대형복합쇼핑 시설 유치를 위해 시민단체가 최근 결성돼 행동에 나섰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없는 코스트코를 비롯해 신세계나 현대, 롯데 등 대기업의 복합쇼핑몰을 유치해 소비자 편익을 높이고 일자리까지 창출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1일 '대기업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시민회의'(이하 시민회의)에 따르면 최근 결성을 마치고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서명운동도 하고 있다. 현재까지 100여명의 회원이 뜻을 함께하고 있는데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시민회의 측은 밝혔다. 서명에도 현재까지 400여명이 넘는 시민들이 동참했다.

광주시청 온라인 소통플랫폼이나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대형 복합쇼핑몰 유치를 호소했던 대학생 등 유치를 바라는 시민들 다수가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간헐적으로 광주시민들은 코스트코나 이케아 등 전국적으로 인기가 높은 창고형 할인매장과 대기업 계열의 프리미엄아울렛 등 복합쇼핑몰을 유치하라는 목소리를 내왔다. 지난달 시민총회 온라인 의제공모에 올라온 제안은 1천여명에 가까운 공감을 얻어 공감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라간 청원은 2천100여명의 서명을 받기까지 했다.

그러나 조직을 결성해 단체행동에 나서는 건 시민회의가 처음이다.

시민회의는 시민의 동참을 호소하는 글에서 "광주시는 시민들이 편리한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매우 부족하다. 유명한 대형 복합쇼핑몰은 찾아볼 수 없다"며 "광역시 중 오직 광주만의 현상이고 호남지역 전체로 따져도 대형 복합쇼핑몰이 하나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 단체는 "시민들의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을뿐더러 이로 인해 시민들이 광주와 호남 밖으로 나가 구매하는 역외 구매율이 제일 높다"며 "코스트코의 경우 자영업자들의 수요도 많아 이들은 코스트코 매장을 찾아 대전으로 원정 쇼핑을 떠나고 일반 시민들도 그렇다"고 지적했다.

코스트코나 대형복합쇼핑몰 등 광주 내 입점이 번번이 무산됐던 이유인 골목상권 붕괴 주장에 대해서도 근거가 부족하다고 반박했다. 시민회의는 "대형 유통점 규제가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을 보호하지 못한다는 사실은 여러가지 통계나 자료로 입증됐다"며 "오히려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형 복합쇼핑몰은 단순한 상업시설이 아니다. 볼거리, 먹을거리, 놀거리가 어우러진 종합문화공간"이라며 "이런 인프라 없는 광주시민들은 대한민국 평균 생활 수준도 못 미쳐 시민들은 '군 단위' 라이프 스타일에도 못 미친다는 한탄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회의는 서명운동을 비롯해 추후 토론회, 광주시장과 국회의원 면담 등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또 일신·전남방직 부지 재개발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겠다고도 밝혔다. 광주와 담양에서 카페루덴스를 운영하고 있는 배훈천 시민회의 대표는 "참여하신 분들의 뜻이 왜곡되지 않고 지역 내에서 이슈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76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