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과기부, 2021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로 바텍, 세니젠 등 지정

입력 2021.06.21. 12:00 댓글 0개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공모·심사결과 29개 기업부설연구소를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기업 연구개발(R&D)의 질적 성장을 견인할 선도모델로 육성할 목적으로 기술혁신 역량이 우수하고 기술사업화 성과가 탁월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선정하는 제도이다.

2017년에 도입돼 지속적으로 지정 분야의 범위를 확대한 결과 작년 하반기까지 총 123개 우수 기업연구소가 지정됐다.

올 상반기에는 신청한 112곳 가운데 핵심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에 앞장서고 있는 제조업 분야 19개, 서비스 분야 10개 기업연구소가 뽑혔다.

제조업 분야의 우수기업연구소로 선정된 바텍 기업부설연구소(전자제품·전기기기)는 활발한 R&D 활동을 통해 한번의 CT촬영으로 2D와 3D 영상을 동시 구현하고 방사선 피폭선량을 대폭 감소시키는 치과 영상기술을 개발해 국내 치과 의료장비 기술 수준을 높였다.

세니젠 기술연구소(의약·생명)는 생물정보 기반 식중독 미생물 고정밀 바이오 마커를 활용한 차세대 식중독 미생물 진단 및 살균기술에 관한 식품안전기술 통합 플랫폼을 보유하여 국내 식품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서비스업 분야로 선정된 와이바이오로직스 기업부설연구소 (기술서비스)는 인간 항체 라이브러리(1,000억종 보유) 구축 및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의 자체 개발 등을 통해 면역 항암제를 비롯한 항체신약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디지캡 기업부설연구소(정보서비스)는 차세대 지상파 초고화질 방송표준 송출 및 수신을 위한 순수 소프트웨어 기반 핵심기술을 보유해 미국 주요 방송사의 송출장비 솔루션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과기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제도가 기업 R&D의 혁신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정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정부R&D사업 및 병역특례 가점 등)를 강화할 예정이며, 올 하반기부터는 기후위기 대응 기술혁신을 위해 탄소중립분야 우수기업연구소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