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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호국보훈의 달을 맞으면서
입력 2021.06.08. 17:45 수정 2021.06.13. 20:09 댓글 0개매년 호국 보훈의 달에 맞이 하는 6월 6일이 되면 어김없이 오전 10시 1분간 묵념의 사이렌이 전국적으로 동시에 울려 퍼진다.사이렌이 울려 펴지는 시간 대한민국 국민들은 일상생활을 잠시 멈추고 고개를 숙여 국가를 수호하기 위해 죽어간 호국영령들을 생각하며 깊은 상념에 빠져든다.하지만 바쁘게 움직이며 살아가는 요즘 젊은이들은 아무런 뜻도 모른채 그냥 무심하게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렇치만 6·25 전쟁을 체험하지 못하고 성장한 우리세대는 대한민국이 1945년 일본36년 통치로부터 해방된 이후 미국과 소련이 정치적인 협상을 통해 38선을 경계로 남한과 북한의 정부로 나누어서 극심하게 정치적 대립을 거듭하다가,1950년 6월 25일 별다른 무기도 없이 무방미 상태의 남한을 치밀하게 소련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소련제 탱크등으로 중무장한 북한이 남침하여 파괴하고 인명을 살상한 비극의 민족상잔을 기록영화나 서적을 통해 보아와서 그런지 큰 실감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다고 본다.
어릴때부터 들은 눈물겨운 이야기중 하나만 잠깐 서술하면,필자의 부친도 대학을 졸업하기전 6·25가 발생하자 육군에 자진입대 소위로 임관하고 북한군을 쫓아 평양을 거쳐 압록강까지 북진중 불의에 날라온 포를 맞아 부하들을 거의 잃고 자신만 운좋게 겨우 살아남아 후송치료를 받고 전역했다는 말씀을 하시면서,당시 포에 맞고 죽어간 부하들을 생각하면서 눈물을 많이 흘리셨다.
그뿐만이 아니고 이름도 계급도 없이 전쟁에 참여한 학도병 세대들이 6·25전쟁 발생시 자신들의 고귀한 목숨을 바치며 끝까지 지켜낸 조국이 바로 오늘날의 자유 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이다.
매년 호국보훈의달에 있는 그날이 오면 현충일을 맞아서 국립묘지가 있는 동작동을 포함하여 전국에 산재한 현충원의 무명용사 묘비들이나,자유수호을 지키다 전사한 묘비 앞에 어김없이 국화꽃 한송이라도 바치느라고,전사자의 가족 또는 관련자들의 인파가 모여서 그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추모하는 시간를 보낸다..
대한민국 정부도 이날 하루 만큼은 자유민주 국가를 지키다가 북한군의 총부리에 자신들의 목숨을 기꺼이 내어준 우리 선배들의 거룩한 희생을 기리기 위해서 다양한 행사를 하며,국가를 위해 산화한 유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휴일로 정하고 경건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다만 좀 아쉬운 점은 6월6일 하루 휴일로 정하여 실행하는 형식적인 행사보다는 전세계에서 전쟁을 경험한 국가의 좋은 호국보훈의 사례를 발굴하고,벤치마킹 해서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논높이에 적합한 행사로 거듭나는 경건하고 거룩한 날이 되길 바란다.
예로 세계 최강 국가인 미국은 매년 5월 마지막 주 월요일을 메머리얼 데이라고 부르면서 전 세계 전쟁터에 파견되어 타국가의 자유 민주주의를 수호하다 고귀한 목숨을 바친 미국민들의 유가족을 위로 하면서 경건한 마음으로 미국민 전체가 휴일을 보내고 있다.
역사를 되돌아 보면, 미국 또한 대한민국이 공산치하로 넘어 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벗어나게 해준 최우방 은인국가이며, 현재까지도 대한민국에 미군 2만9천명이 남아 전시작전통제권을 보유하면서, 직간접적으로 대한민국을 북한의 핵위협속 에서도 안전하게 지키는 방패막이 되고 있음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현 정부 들어서 대한민국은 국가보훈처를 차관급에서 장관급으로 격상해서, 국가 유공자들에 대한 예우를 대폭 강화하여 가고는 있으나,진정으로 나라와 겨레를 위해 음지에서 공헌하고 희생한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에 대해 국가가 현시점에 맞추어 타당한 예우를 해 주어서,보여주기식 행정처리보다 그분들의 생활안정화 및 복지향상에 도움을 주는 진실한 보훈정책을 시행해 나가길 바란다.
국방부도 6·25 전사자 유해발굴감식단 인원 및 예산을 대폭 늘려서 6·25전쟁당시 휴전을 앞두고 전투가 치열하게 전개된 산간지역 화살머리 및 백마고지 전투 등에서 자유조국을 지키다가 이름 없이 희생되어 어딘가에 잠들어 계시는 호국용사들의 유해를 발굴하고,정확한 유전자 감식을 통해 유가족들에게 이양하고 현충원으로 이장하여 호국영령들이 편안하게 영면하길 바란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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