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기고> 호국보훈의 달을 맞으면서

입력 2021.06.08. 17:45 수정 2021.06.13. 20:09 댓글 0개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박광수 한국과학기술원 자문위원


매년 호국 보훈의 달에 맞이 하는 6월 6일이 되면 어김없이 오전 10시 1분간 묵념의 사이렌이 전국적으로 동시에 울려 퍼진다.사이렌이 울려 펴지는 시간 대한민국 국민들은 일상생활을 잠시 멈추고 고개를 숙여 국가를 수호하기 위해 죽어간 호국영령들을 생각하며 깊은 상념에 빠져든다.하지만 바쁘게 움직이며 살아가는 요즘 젊은이들은 아무런 뜻도 모른채 그냥 무심하게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렇치만 6·25 전쟁을 체험하지 못하고 성장한 우리세대는 대한민국이 1945년 일본36년 통치로부터 해방된 이후 미국과 소련이 정치적인 협상을 통해 38선을 경계로 남한과 북한의 정부로 나누어서 극심하게 정치적 대립을 거듭하다가,1950년 6월 25일 별다른 무기도 없이 무방미 상태의 남한을 치밀하게 소련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소련제 탱크등으로 중무장한 북한이 남침하여 파괴하고 인명을 살상한 비극의 민족상잔을 기록영화나 서적을 통해 보아와서 그런지 큰 실감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다고 본다.

어릴때부터 들은 눈물겨운 이야기중 하나만 잠깐 서술하면,필자의 부친도 대학을 졸업하기전 6·25가 발생하자 육군에 자진입대 소위로 임관하고 북한군을 쫓아 평양을 거쳐 압록강까지 북진중 불의에 날라온 포를 맞아 부하들을 거의 잃고 자신만 운좋게 겨우 살아남아 후송치료를 받고 전역했다는 말씀을 하시면서,당시 포에 맞고 죽어간 부하들을 생각하면서 눈물을 많이 흘리셨다.

그뿐만이 아니고 이름도 계급도 없이 전쟁에 참여한 학도병 세대들이 6·25전쟁 발생시 자신들의 고귀한 목숨을 바치며 끝까지 지켜낸 조국이 바로 오늘날의 자유 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이다.

매년 호국보훈의달에 있는 그날이 오면 현충일을 맞아서 국립묘지가 있는 동작동을 포함하여 전국에 산재한 현충원의 무명용사 묘비들이나,자유수호을 지키다 전사한 묘비 앞에 어김없이 국화꽃 한송이라도 바치느라고,전사자의 가족 또는 관련자들의 인파가 모여서 그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추모하는 시간를 보낸다..

대한민국 정부도 이날 하루 만큼은 자유민주 국가를 지키다가 북한군의 총부리에 자신들의 목숨을 기꺼이 내어준 우리 선배들의 거룩한 희생을 기리기 위해서 다양한 행사를 하며,국가를 위해 산화한 유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휴일로 정하고 경건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다만 좀 아쉬운 점은 6월6일 하루 휴일로 정하여 실행하는 형식적인 행사보다는 전세계에서 전쟁을 경험한 국가의 좋은 호국보훈의 사례를 발굴하고,벤치마킹 해서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논높이에 적합한 행사로 거듭나는 경건하고 거룩한 날이 되길 바란다.

예로 세계 최강 국가인 미국은 매년 5월 마지막 주 월요일을 메머리얼 데이라고 부르면서 전 세계 전쟁터에 파견되어 타국가의 자유 민주주의를 수호하다 고귀한 목숨을 바친 미국민들의 유가족을 위로 하면서 경건한 마음으로 미국민 전체가 휴일을 보내고 있다.

역사를 되돌아 보면, 미국 또한 대한민국이 공산치하로 넘어 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벗어나게 해준 최우방 은인국가이며, 현재까지도 대한민국에 미군 2만9천명이 남아 전시작전통제권을 보유하면서, 직간접적으로 대한민국을 북한의 핵위협속 에서도 안전하게 지키는 방패막이 되고 있음을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현 정부 들어서 대한민국은 국가보훈처를 차관급에서 장관급으로 격상해서, 국가 유공자들에 대한 예우를 대폭 강화하여 가고는 있으나,진정으로 나라와 겨레를 위해 음지에서 공헌하고 희생한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에 대해 국가가 현시점에 맞추어 타당한 예우를 해 주어서,보여주기식 행정처리보다 그분들의 생활안정화 및 복지향상에 도움을 주는 진실한 보훈정책을 시행해 나가길 바란다.

국방부도 6·25 전사자 유해발굴감식단 인원 및 예산을 대폭 늘려서 6·25전쟁당시 휴전을 앞두고 전투가 치열하게 전개된 산간지역 화살머리 및 백마고지 전투 등에서 자유조국을 지키다가 이름 없이 희생되어 어딘가에 잠들어 계시는 호국용사들의 유해를 발굴하고,정확한 유전자 감식을 통해 유가족들에게 이양하고 현충원으로 이장하여 호국영령들이 편안하게 영면하길 바란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