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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우리가 사는 도시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입력 2021.06.07. 11:44 수정 2021.06.07. 14:02 댓글 0개도시는 생물이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해가는 생명체이다. 사람들의 삶과 시간을 담아내는 커다란 생명체이다. 모든 삶의 방식에 대한 다양한 선택과 소비, 사회적 관계가 유지되는 곳이 도시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광주라는 도시도 오랜 시간을 거쳐 작금의 도시가 만들어져 왔다.
가족과 친인척, 우리가 살아온 흔적과 기억들이 담겨 있는 삶의 터전이다. 오늘과 내일, 꿈과 희망이 담겨 있으며 후손들에게 대를 이어 살아가게 할 숙명의 터전이기에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누구나 할 것 없이 지혜를 결집하여 이 도시를 잘 만들어서 후대에 넘겨줘야 할 책임을 다해야 한다.
'우리가 사는 도시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이 도시안에 사는 사람들의 도시적 정체성이기도 하다. 도시를 만들어 가는 일이 이 도시에서 사는 우리 모두가 보여지는 도시적 자화상이라고 한다면 이 도시를 아름답고 행복하게 가꾸어 가는 일을 한치도 소홀하게 대할 수 없는 숙명적인 명제임에 틀림이 없다. 삶의 터전을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는 개개인의 삶의 질을 담보하는 것은 물론 집합적 공동체를 행복하게 견인하는 출구와도 같다.
도시의 삶의 질이 좀 더 품격있게 높아지고 좋아지는 꿈을 위해 다양한 도시적 정책이 만들어지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좋은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행정가와 다양한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고민하며 도시를 만들어 가는 좋은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하며 이를 실행하기 위한 조직이 있어야 할 것이다.
광주시에서는 서울과 부산에 이어 3년 전 많은 사회적 논의를 거쳐 함인선 초대 총괄 건축가를 위촉, 선임하여 '건축기본법'에 근거한 광주가 지향하는 건축·도시공간의 정책과 전략에 대한 자문을 하고, 공공건축과 도시공간의 큰 틀을 만들어 가는 총괄조정을 맡는 민간 전문가제도를 도입하여 공공건축가조직을 구축하고, 건축정책위원회를 발족시켰다. 비로소 광주도 도시의 큰 틀을 만드는 다양한 시도를 진행시킬 조직을 갖게 되었다는 점에서 건축인의 한 사람으로서 커다란 자부심을 같게 하며, 앞으로 일어날 도시의 변화에 큰 기대감을 같게 한다.
행정이 시민적 합의를 거쳐 방향을 설정하고 전문가 조직들이 이를 실행해가는 바람직한 공동체적 조직이 만들어 진 것이다. 2019년 11월 서구 치평동 '개발시대의 유물이라 할 수 있는 쓰레기 소각장 터'에 광주 대표도서관(City Main Library Gwangju)을 건립하기 위한 국제 건축설계 공모를 통해 광주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진행하고 있으며, 공공건축가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공공건축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구축해가고 있다.
지난해 도시건축 선언문을 제정하여 도시건축에 대한 미래를 선언하고 회색 도시로 변해가는 무분별한 개발과 도시경관을 지켜내기 위해 지난 5월 6일 '광주 도시·건축 선언' 이행 매뉴얼을 발표했다. 광주만의 도시·건축 비전과 광주다움을 회복하자는 좋은 취지이다.
전남·일신방직의 보존과 활용에 대해서도 사회적 합의와 토론을 통해 산통이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어떤 결과로 귀착 될 지는 궁금하지만 합의점을 찾기 위한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이를 전제로 한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란 기대가 있다.
2020년부터 건축단체연합회의 전문가들이 모여 시작한 도시건축 조찬포럼 모임을 통해서도 제시된 다양한 안건들이 광주건축사회를 중심으로 2020년 말미에 건축설계경기 현실화 방안을 제도화하여 정착된 것도 커다란 성과라고 판단된다. 이렇듯 우리의 도시가 삶의 다양성과 공동체적 방향을 설정하고 실현해 가고 있다는 생각에 이 도시에서 살아온 건축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 도시의 내일을 자랑스럽게 기대한다.
우리가 사는 도시는 공동의 꿈이 있다. 우리가 사는 도시가 문화수도 광주로 우뚝서기를 소망한다. 도시는 잠깐 소비하다가 버릴 수 있는 생명 없는 물체가 아니다. 역사의 나이테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생명체이다. 이 생명체가 건강해야 우리의 건강한 삶이 담보된다. 우리 모두가 반듯하게 지켜내야 할 생명체이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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