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러시아 제약사 "스푸트니크V 연말께 독일서 상업적 유통"

입력 2021.05.13. 15:16 댓글 0개
[마닐라=AP/뉴시스]4일(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의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한 남성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을 접종하면서 반응하고 있다. 필리핀은 이번 주 초 러시아에서 도착한 스푸트니크 V 백신 1만5000 도스의 접종을 시작했다. 2021.05.04.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러시아 제약사가 올해 연말즈음 독일에서 스푸트니크V 코로나나19 백신이 유통될 것이라고 밝혔다.

12일(현지시간) 타스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사 알팜의 바실리 이그나티에프 총괄이사는 기자들에게 “우리는 올 여름 독일에서 스푸트니크V 백신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라며 “오는 연말에는 민간에 유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그나티에프 이사는 “우선 독일에는 소량의 물량이 있다”라며 “6월 중순부터 생산을 시작할 것이다. 검증이 시작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또 이그나티에프는 “실제 상업적으로 유통되는 것은 연말에나 가능할 것같다”라며 “기술이전이 얼마나 잘 진행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는 한 달에 수백만 회 접종 분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러시아는 작년 8월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을 등록했다. 러시아 보건부의 가말레야 국립 역학미생물연센터가 개발한 이 백신은 스푸트니크V 라는 이름이 붙었다. 사람의 아데노바이러스에 기반한 벡터 백신이다.

현재 스푸트니크V 백신은 세계 60여 개국에서 사용 허가를 받았으며, 30개국 이상은 스푸트니크V를 주력 백신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 15억 명 이상이 접종을 마쳤다.

백신 개발진에 따르면 작년 12월~올해 3월 사이 러시아 내 접종자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백신의 효능이 97.6%로 나타났다.

유럽의약품청은 스푸트니크V 백신에 대한 승인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이달 말께 등록이 완료될 것이라고 타스통신은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arch1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국제 주요뉴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