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생산성본부, 'KPC CEO 북클럽' 개최

입력 2021.05.13. 15:06 댓글 0개
[서울=뉴시스] KPC한국생산성본부는 13일 오전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올해 네 번째 'KPC CEO 북클럽'을 개최했다. 사진은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김상윤 중앙대 교수.(사진=KPC한국생산성본부 제공) 2021.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KPC한국생산성본부는 13일 오전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올해 네 번째 'KPC CEO 북클럽'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북클럽에서는 도서 '미래 시나리오 2021'를 기반으로 김상윤 중앙대 교수, 박정호 명지대 교수가 강연했다.

김 교수는 '데이터 경제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마이데이터 시대에 달라지는 데이터 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기업들의 대응 방안으로 '데이터-플랫폼-AI-문화(Culture)' 경쟁력을 키울 것을 제언했다.

김 교수는 "우리가 갖고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우리가 갖고 있지 못한 데이터를 갖고 있는 곳은 어디인지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누구와 협업해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이 과정에서 AI기술을 잘 활용해야 한다. 디지털 친화적인 기업 문화를 갖추는 것이 바로 기저에 깔려있는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2021년 세계 경제 산업 트렌드'를 내용으로 강연했다. 박 교수는 ESG경영 트렌드와 관련해 "지금까지 방식으로는 가격경쟁력을 잃을 수 있디.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좋지 않은 추세"라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 나노테크놀로지가 친환경 원천기술"이라고 주장했다.

북클럽을 진행한 이준기 연세대교수는 "팬데믹이 지난 후에 가장 큰 특징이 양극화"라며 "경영을 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큰 변혁이 일어난다. 상품에 대한 본질이 바뀌는 등 변화가 계속 일어날 것이다. 이에 대해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북클럽에서는 강연 이후 중소기업 훈련 무료 지원사업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