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토부 "도심복합사업 예상보다 빠른 속도···사업제안 491건"

입력 2021.05.12. 11:30 댓글 0개
김수상 실장 12일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서 밝혀
"호응도 높은 곳 중심으로 순차적 사업계획 수립"
"2·4대책 관련 21만7000가구 규모 후보지 확보"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국토교통부 김수상 주택토지실장은 12일 "은평구 증산4 구역은 이미 본지구 지정 요건인 주민 3분의 2 동의를 확보하는 등 당초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통해 2·4 공급대책 중 하나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의 추진 현황을 설명하며 이 같이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3월31일 1차 후보지로 영등포구, 금천구, 은평구, 도봉구 등 21곳, 지난달 14일 2차 후보지로 강북구, 동대문구 등 13곳을 선정한 데 이어 이날 3차 후보지로 부산 부산진구, 대구 달서구 등 4곳을 발표했다.

김 실장은 "지난 2월 4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3080 플러스 대책(2·4대책)을 발표한 이후 통합지원센터에는 약 1300여 건의 컨설팅이 접수됐으며 지자체, 민간업체, 주민 등으로부터 491곳의 사업제안이 접수되는 등 큰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조속한 선도사업 사업추진을 위해 1차, 2차 후보지가 소재한 서울시 6개 자치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지난달에 완료했다"며 "아직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설명하기 이전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의확보 활동을 통해 선도사업 후보지중 6곳은 이미 예정지구 지정요건인 10% 주민동의가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특히 은평구 증산4 구역은 이미 본 지구 지정 요건인 주민 3분의 2 동의를 확보하는 등 당초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며 "이러한 지자체와 주민분들의 높은 관심에 부응해 해당구역에 대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세부사업계획을 마련해 이번 달 안에 구체적인 사업내용, 효과 등을 설명하기 위한 추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다른 선도사업 후보지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의 호응도가 높은 곳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사업계획 수립과 추가설명회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그러면서 정부가 2·4대책을 통해 발표한 주택공급 계획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발표물량을 포함하면 그간 2·4 대책과 관련해 약 21만7000가구 규모 후보지가 확보됐다"며 "이처럼 정부는 약속했던 충분한 물량의 주택공급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주택시장 안정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철저히 투기수요를 차단한다는 전제하에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집중해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공급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 사업 3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대구 남구 봉덕동 미군부대 캠프조지 인근, 대구 달서구 감삼동 대구 신청사 인근, 부산 부산진구 전포3구역, 부산 부산진구 당감4구역 등 저층주거지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