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파업 유보한 택배노조, 정부 포함 '협의체' 금주 첫 회의

입력 2021.05.12. 07:01 댓글 0개
정부, 택배노조 협의체 제안…금주 첫회의
정부·택배사·택배노조·영업점 관계자 참석
수수료 단가인상 등 요구하며 협상 임할듯
택배사, 노조 측 제안 수용 여부엔 물음표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전국택배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지난달 19일 오전 배달차량 지상 진입을 전면 금지한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 단지 앞에 천막을 설치해 농성 시위를 하고 있다. 2021.04.19.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정부가 지상 공원형 아파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면서 서울 강동구 고덕동 아파트발(發) 택배 갈등 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찾아질지 주목된다.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측은 정부의 제안을 받아들이며 파업을 일시적으로 유보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12일 정부와 택배노조 측에 따르면 '지상 공원형 아파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가칭, 이하 협의체)'는 이번 주 내에 1차 회의를 가질 것으로 파악됐다. 주무 부서인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노조 측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체에는 정부·택배사·택배노조·영업점 측 관계자가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택배노조 측은 협의체에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면 즉시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택배노조는 지난 7일 전체 조합원 투표를 통해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부분 파업 방식으로 하기로 했으며, 파업 돌입 시기도 확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 측이 제안한 협의체에서 각 주체 간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택배노조 측은 택배사들이 공원형 아파트의 배달 수수료를 올리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정부의 협의체 제안에 대해 "정부와 택배사가 '택배요금 추가부과' 등의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이는 현재의 고착상태를 타개할 수 있는 현실적 제안으로 판단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택배노조 측은 택배사에 ▲주민 안전 조치를 담보로 한 택배차량 지상 진입 허용 ▲택배 요금 추가 인상을 제안하며 협상에 임할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지난달 14일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한 아파트단지 내에 택배 저상차량 운행을 촉구하는 안내문이 걸려있다. 2021.04.14. radiohead@newsis.com

다만 택배사가 택배노조 측의 제안에 쉽게 응할지는 미지수다. 배달 단가 인상이 택배사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지상 공원형 아파트 측에서도 이 안을 수용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일각에서는 협의체에서 합의안이 쉽게 도출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협의체 한 관계자는 "택배사는 쇼핑몰에 지상 공원형 아파트들에게 배달 단가를 높이 측정해달라고 요청할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고객이 끊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게 된다"며 "택배사가 쉽게 수수료를 올리는 건 힘들어 보인다"고 전했다.

총 5000세대 규모로 알려진 고덕동의 한 아파트는 주민 안전 등을 이유로 지난달 1일부터 택배차량의 단지 내 지상도로 진입을 막았다. 그런데 해당 아파트 지하 주차장 입구 높이가 2.3m여서 지하 주차장으로 진입할 수 없는 택배차량이 생기며 논란이 됐다.

일반 택배차량의 높이는 2.5~2.7m다. 결국 택배기사들은 단지 지상도로에서 손수레를 이용해 배송하거나,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려면 사비로 저탑차량으로 바꿔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택배노조는 이같은 행동을 '갑질'로 규정하고 대응에 나섰다. 아파트가 일방적으로 진행한 조치와 요구사항이며 결정 과정에서 택배기사들의 의견은 배제됐다는 것이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지난달 15일 오후 서울 강동구 고덕동 한 아파트 단지 내로 택배 물품이 손수레에 실려 들어가고 있다. 해당 아파트는 지난달 1일부터 단지 내 지상도로로 차량이 다니지 못하도록 전면 통제 됐으며, 지하 주차장 높이가 택배 차량의 높이보다 낮게 지어져 차량 출입이 불가능하다. 2021.04.15. myjs@newsis.com

택배노조는 "고용노동부는 저탑차량에 대한 근골격계 유해 요인 조사에 즉각 착수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저탑차량 운행중지 명령을 내려야 한다"며 "택배사들은 (저탑차량만 이용하게 하는) 아파트를 배송불가구역으로 지정하거나 추가요금을 부과해 저탑차량을 모두 정탑차량으로 교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이다.

아파트 측은 1년 전부터 택배차량의 지상 진입 금지를 알리며 충분한 계도 기간을 제공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양측의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면서 지난달 1일과 14일에는 이 아파트 후문 입구에 물품 1000여개가 쌓이는 '택배 대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