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與 "임·노·박 관련 '여러' 의견 전달키로"···靑에 공 넘겨

입력 2021.05.10. 19:19 댓글 0개
비공개 의총…상임위 간사들 "큰 결격 사유 없어"
장관 거취 언급 삼가 "사전 의견수렴 다 거쳐서"
"개별 문제 크진 않지만 셋 다 임명시 국민 괴리"
宋 지도부 "여러 의견 전달 후 文대통령이 결정"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우원식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한주홍 윤해리 여동준 권지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의원총회를 열고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거취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인사청문회를 담당한 각 소관 상임위원회 간사들은 '결격 사유가 없다'는 취지로 의총에 보고했지만 임명 강행을 부담스러워하는 기류도 만만치 않아, 입장 정리의 공은 지도부로 넘어가게 됐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브리핑을 통해 "각 상임위원회 간사들이 나와 장관 후보자들 관련 인사청문에 대해 보고했다"며 "이를 통해 야당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하고 의원들의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3시부터 본청 예결위 회의장에서 비공개 대면 의원총회를 열었다. 송 대표 취임 후 대면 의총은 이번이 처음으로, 1시간 40분 가량 진행됐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과방위·국토위·농해수위 등 세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한 상임위 간사들은 의총에서 야당이 제기한 의혹에도 큰 흠결은 없다는 취지의 보고를 했다. 다만 일부 간사는 지도부에 국민 여론을 고려한 판단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변인은 "간사들이 자료까지 갖고 와서 간략히 설명을 잘 해줬다"며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흠잡기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에 대한 특별한 결격 사유는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후 총 7명의 의원이 자유발언을 했지만 세 후보자 거취에 대한 언급은 거의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중진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간사들이 보고 형식으로 논란거리가 없다고 하니까 얘기할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또다른 초선 의원은 뉴시스에 "사전에 의견수렴 과정을 다 거쳤고, 당 지도부가 어느 정도 국민의 시선을 의식하고 높아진 눈높이 기준에 맞춰서 할 거라고 어느 정도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한 의원은 자유발언을 통해 "문제가 엄청 크진 않지만 국민들이 볼 때 문제 있는 장관 후보자가 3명이나 되는데 이를 무시하고 다 임명을 하면 국민들과 괴리가 생긴다"며 "개별 후보자들 각각의 문제가 60점씩 있다면 다 합치면 180점 정도 되니까 그걸 지도부가 신중하게 판단해서 처리하는게 좋겠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

비주류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임혜숙 후보자에 대해 "기대에 못 미치는 건 틀림 없고, 민심이 그에 대해 아니라는 게 지배적"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0. photo@newsis.com

의총 후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당대표실로 자리를 옮겨 비공개 회의도 가졌다. 주말새 개별 의원들의 의견을 청취해온 만큼 청와대에 전달할 최종 의견 정리를 위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나온 의원들의 의견을 좀 정리해서 청와대에 전달할 것"이라며 "그 뒤에 또 야당과의 협상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 이후 절차와 내용에 대해선 추후에 더 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윤호중 원내대표는 야당이 세 명 모두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이를 김부겸 총리 임명 동의까지 연계시켜서 일체의 협상에 불응하고 있다"며 "사실상 원내대표간 협상은 잘 안 되고 중단된 상태라고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청와대에 특정 후보자에 대한 가부 의견을 단일안으로 전달하는 대신 복수의 의견을 전하기로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단일안으로 전달하지는 않을 것이다. 여러 의견이 다양하게 있었다는 점을 청와대에 전달할 것"이라며 "대통령이 오늘 대국민 담화와 여러 생각, 우리 민주당 의원들의 생각까지 다 종합해 어떤 결론을 낼 것이라 본다"고 했다.

이어 "이제 국회의 시간이 지나면 다시 청와대의 시간이 오지 않겠느냐"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이는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시한을 넘기게 되면 세 후보자의 거취는 결국 청와대의 재송부 여하 결정에 달려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 간담회에서 세 후보자에 대해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오늘 논의에) 특별히 영향을 미쳤다고 보진 않는다"며 "이에 연계해서 의총에서 얘기가 나온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hong@newsis.com, bright@newsis.com, yeodj@newsis.com, leak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